관세청 국정감사서 현금반출 묵인의혹 제기..."수십억원의 현금반출에도 당국은 속수무책"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 / 박영선 의원실 제공

[공감신문]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서울 구로구 을)은 16일 “인천세관에서 발생한 거액의 해외자금 유출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영선 의원은 이날 열린 관세청 국정감사에서 참석해, 제보 받은 ‘인천국제공항 현금반출 사례’를 설명하며 이 같이 강조했다.

박 의원은 “지난 5월부터 인천공항 세관출국장에 몸에 문신 등을 한 패거리들로부터 현재까지 약 70억원이 반출됐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이 설명한 일당은 2인 1조로 현금 2억원에서 3억원 씩을 나눠 가지고 태국 등으로 출국했다. 이후 3일에서 4일 만에 다시 한국으로 입국했고, 또 현금을 챙겨나갔다.

이들은 여행경비라는 명목을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 의원은 자금 출처가 의심되고 자금 세탁 용도로 사용될지 모를 거액의 현금 다발이 세관을 통해 빠져나갔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관이 속수무책 당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16일 관세청 국장감사에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 박영선 의원실 제공

박 의원은 해당 사건에 대한 제보 내용에는 “당시 (일당이)출국 과정에서 문제 제기를 하는 세관 담당자에 대해 협박 공갈했다는 내용과 담당 책임자는 오히려 이들의 반출을 묵인했다는 의혹도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대한민국의 국경을 수호하는 최일선의 관세청 공무원이라면 어떤 누구라도 거액의 현금 다발을 들고 출국할 경우 자금 출처를 의심하고 자금 세탁을 위한 검은 돈은 아닌지 조치를 했어야 함에도 거액의 자금 유출에 속수무책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는 자체조사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며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