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로부터 고철사업 수주해 이익 챙긴 정황 포착

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20일 "경우회와 거래해온 인흥상사 등 회사의 사무실과 관련자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신문] 박근혜 정부 당시 보수단체를 선별해 지원을 해주는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의혹 사건과 관련해 퇴직 경찰관 모임인 대한민국재향경우회 관련 업체에 대한 검찰의 추가 압수수색이 이뤄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20일 "인흥상사를 비롯한 경우회 관련 업체의 사무실 및 관련자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인흥상사는 경우회가 현대·기아차그룹, 대우조선해양 등 대기업들로부터 고철 유통 사업권을 따내 재하청을 준 회사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 집권 시절 경우회가 대기업들로부터 고철사업을 수주하고 이익을 챙긴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 집권 시절 경우회가 대기업들로부터 고철 사업을 수주하고 이익을 챙기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 이 과정에서 당시 청와대와 국가정보원 등 정부 관계자들의 압력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용환 현대·기아차그룹 부회장을 비공개로 소환해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기도 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1일 이헌수 국정원 기조실장과 구재태 경우회 전 회장의 자택, 애국단체총협의회 사무실, 경우회 사무실과 경우회 자회사 경안흥업 사무실, 한국경우AMC, 월드피스 자유연합단체 관련 장소와 관련자 자택 등 9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휴대전화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전산 자료, 개인 문서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경우회가 자체적으로도 친정부 시위 활동을 벌이면서, 어버이연합 등 다른 보수단체에도 시위 활동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는 등 불법 정치활동에 가담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구태재 전 경우회 회장

실제로 경우회는 구태재 전 회장의 주도로 관제 시위 등 불법 정치관여 활동을 한 의혹을 받고 있다

구 전 회장은 2014∼2015년 경우회 주최 집회에 동원된 어버이연합 회원들에게 아르바이트비 명목으로 경우회 돈을 준 혐의 등으로 경찰에 고발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