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이상의 여성에게서 호발 하는 요실금은 암 질환처럼 생명에 직접적으로 위협을 가하는 질병은 아니다.

하지만 여성요실금은 개인의 의지와 관계 이 소변이 유출되게 한다는 특성상, 일상 전반에 불편을 초래한다. 덧붙여 위생상의 문제는 물론, 이로 인한 여러 종류의 여성 질환들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이뿐만 아니라 여성요실금은 증상이 심한 경우, 심리적 스트레스 및 압박감을 유발해 대인기피증, 우울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같은 이유에서 요실금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현상 중 하나로 꼽힌다.

이에 따라 정밀한 진단을 통해 요실금의 유형을 파악한 후, 이에 적합한 요실금수술을 제시 받는 게 중요하다.

또한 요실금수술을 하게 될 경우, 여성비뇨기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요실금은 배뇨기관련 질환에 해당하여 배뇨기구조와 기능에 대해 보다 전문적인 소양을 갖춘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이왕이면 더 안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의료진을 선택할 때에는 이렇게 자신도 모르는 다른 증상이 있을 경우에도 원활한 대응이 가능한 곳을 처음부터 선택하는 것이 후일의 수고로움을 덜수 있는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강남에스엠여성의원 측에 따르면, 일례로 A씨(37세, 여)는 요의를 참기 어려운 여성요실금 유형인 절박성 요실금을 오랜 기간 겪어왔다.

요실금치료를 위해 여러 의료기관에서 요실금수술을 받았으나, 증상이 재발했다. 이후 정밀 진단∙분석을 통해, 출산이후 골반하부구조가 약해지면서 절박성이외에도 요도괄약근의 저하 및 요도방광후면근육의 기능저하로 인한 복압성요실금을 함께 지닌 혼합성요실금 진단을 받았다.

이러한 근기능 개선을 요실금테이프시술과 함께 진행가능한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을 받아 증상이 호전됐으며, 재발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아울러, 출산으로 인해 남몰래 고민스러웠던 부부관계에 대한 걱정도 털어놓아, 요실금수술시 질전벽근육과 질후면근육을 함께 교정하는 코르셋질성형수술을 함께 시술 받았다.

현재 요실금 및 부부관계 양쪽 모두에서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어, 출산이후 걱정했던 고민거리가 모두 사라졌다며 만족감을 표현했다고 한다.

언급된 코르셋질성형수술은 질전벽근육까지 교정하기 때문에 질후면만교정하는 일반적인 질성형수술(이쁜이수술)에 비교하여 360도 고르게 균형있는 질축소가 물리적으로 확실히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특허시술법이다.

질전벽이 방광과 맞닿아 있기 때문에 여성성형 전문의료기관이면서 방광 쪽까지 배뇨기구조를 다룰수 있는 비뇨기전문의자격을 보유하고 있어야 원활히 가능한 수술이다.

또한 앞서 언급된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은 미니슬링의 간편성과 TOT 수술 방식의 안정성을 골자로 하는 요실금치료법이다.

인체 무해 생체 테이프가 사용되며, 수술 직후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당일날 수술받고 퇴원할수 있도록 진행되기 때문에 바쁜 워킹맘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다.

강남SM여성의원 소성민 원장은 “만족스러운 삶의 영위가 중요한 인생 과제로 지목되고 있는 오늘날, 이쁜이수술로 불리는 질성형수술부터 미용 성형수술까지 다양한 의료서비스의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요실금치료를 위해서는 개인적인 정보 습득 및 자가 진단에 그치기보다, 관련 여성수술을 전문적으로 오래 진행해오며 노하우와 기술력을 보유한 의료기관에 방문해 체계적인 상담과 진단을 받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