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 취소 청원서 발송하기 위한 300만원, 국정원 예산서 집행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김 전 대통령의 노벨상 수상 취소를 위해 보수단체 간부에게 수상 취소 청원서를 보낼 주소를 제공한것이 드러났다.

[공감신문]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를 위해 보수단체 간부에게 수상 취소 청원서를 보낼 주소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검찰과 국정원 등에 따르면 2010년 3월 국정원과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 공작을 공모했던 보수단체 자유주의진보연합의 간부 A씨는 노벨상 취소 청원서를 발송할 주소를 모르겠다며 문의했다.

이에 국정원은 스웨덴 노벨위원회 주소를 손수 확인한 뒤 A씨에게 전달했다.

전달 받은 A씨는 게이르 룬데스타트 노벨위 위원장 앞으로 '김대중의 노벨평화상 수상은 취소되어야 합니다'라는 내용의 영문 서한을 발송했다.

검찰에 따르면 국정원과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 공작을 공모했던 보수단체 간부 A씨는 노벨상 취소 청원서를 발송할 주소를 모르겠다며 문의했다.

이 직원은 최근 자신이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서를 발송했다고 검찰에 털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개혁위원회의 내부조사 결과 노벨상 취소 청원서를 발송하기 위해 300만원을 국정원 예산에서 집행됐으며, 노벨평화상뿐만 아니라 국제적 인권상인 '라프토상' 취소 청원 공작에도 나섰던 사실을 확인하기도 했다.

검찰은 2009년 8월 김 전 대통령의 서거 후 야권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추모 열기가 일자 당시 국정원이 이를 국정 운영에 부담된다고 판단해 고인을 깎아내리는 심리전에 나섰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한다.

이날 국민의당은 이와 관련해 '국격 훼손 사건'으로 규정하면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천인공노할 일"이라며 "전 세계에 대한민국을 웃음거리로 만드는 국격 훼손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정원에서 대선개입 댓글사건, 연예인 방송인 블랙리스트 작성의혹, 김 전 대통령 노벨상 취소 청원 공작, '라프토상' 취소 청원공작을 벌였다는 사실에 국민들은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다시는 최고의 정보기관에서 이러한 공작정치가 난무할 수 없도록 철저한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