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만의 마케팅이야기] 타깃 유저들에게 기업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 김영만 티켓수다 대표이사

[공감신문 기고=김영만 티켓수다 대표] 마케팅(marketing)은 광고, 영업 등을 포함하여 창의성을 갖는 의미로써 어떤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여 표면상으로 이끌어 내는 행위나 동기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케팅의 범위는 시장에서 벗어나 일상의 행위나 일반 생활까지 영향력이 확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입사를 준비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자신을 비싸게 판매한다는 말이 관행으로 굳어 졌다. 여기서 비싸게 판매한다는 점에서 그 판매행위를 어떻게 구성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일련의 행위 또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잠재욕구를 자극하여 필요로 하게끔 만드는 행위인 것이다.
시장 내에서의 마케팅의 분야는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상품과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히 이전하기 위한 비즈니스 활동을 말한다.
소비자는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상품을 원하는 가격에 원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시기에 구입하고자 한다. 한편 생산자의 입장으로는 대량생산에 의한 많은 표준화된 상품을 낮은 비용으로 좋은 품질의 상품을 빨리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같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희망을 결합해서 능률적인 공급을 하는 것이 마케팅이다.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 선전광고 등등이 있다.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통제 가능한 마케팅 변수는 크게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 경로(Place), 판매 촉진(Promotion)이 있으며, 이 네 가지를 흔히 4P라고 한다. 이러한 통제 변수를 적절히 배합하여 목적을 이루어내는 전략을 마케팅 믹스라고 부른다.
제품: 제품의 관리는 브랜드의 관리와 제품의 수명 주기 등을 고려해야 한다.

가격: 가격의 관리는 제품의 시장 도입 시 가격 수준에 대한 고려, 경쟁 상품의 가격에 대한 대응 전략, 가격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고려 등이 있다. 가격 정책은 소비자가 가장 민감하고 신속하게 반응하여 즉각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유통경로: 유통경로의 관리는 제조사가 소매점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전략이다.
판매 촉진: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도록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필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판매 등이 있다.
 
그리고 마케팅조사는 소비자의 욕구, 자사와 경쟁사의 상표에 대한 고객의 태도, 경쟁사의 전략 등과 같은 객관적인 시장정보를 얻기 위한 일련의 행위들을 말한다. 이러한 정보는 현재 시장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여 기업이 달성하고자하는 목표 달성을 가능하게 한다. 흔히 조사의 방법으로 쓰이는 것은 설문지조사, 집단면접조사, 전화조사 등등이 있다.
 
바이럴마케팅(Viral Marketing)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바이럴마케팅은 입소문마케팅(Word of Mouth),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 네트워크마케팅(Network Marketing), 체험마케팅(Experience Marketing) 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바이럴마케팅 전략은 타깃 유저들에게 기업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Mass를 통하지 않고 Human Network상에서 자연스럽게 소문이 나고 바이러스처럼 전파가 되어서 홍보가 되고, 구매동기를 불러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온라인 광고의 열풍이 불어 닥쳤던 시점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바이럴마케팅은 비용대비 효과면에서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적은 투자로 몇 십억의 광고비를 쏟아 부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더군다나 정보 홍수와 커뮤니케이션의 시대로 접어들면서(앱과 온라인의 영향) 경제주체로서의 의사결정주체인 개인들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와 정보교환을 중시하는 시대로 전이되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이제 일방적인 광고만을 더 이상 믿지 않으며, 일명 ‘뜨는 광고’ 자체도 바이럴이 되지 않으면 대박이라고 하지 않는다.
이런 상황인지라 모든 기업들은 바이럴마케팅이 새로운 마케팅 툴이라고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김영만
▲미국 썬더버드 대학원 MBA ▲American Express Card 한국지사 시장분석& 마케팅메니저 ▲한국 텔마 기획본부장 ▲현)티켓수다 대표이사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