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국불교계 지도자 초청해 오찬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불교 지도자 초청 오찬 전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은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국민 마음이 하나로 모이기만 하면 하늘이 무너져도 함께 다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참 쉽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6일 한국 불교계 지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오찬 자리에서 "세상사가 쉬울 때가 없지만 요즘 국민이 아주 힘들다. 제일 큰 어려움은 국민통합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정운영 방향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정운영 방향을 설명하고 불교계의 고견을 듣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 3일에는 한국 교회 주요 교단 지도자들을 초청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요즘 같은 세상에 국민 마음이 다 같을 수는 없겠다"며 "정치적 생각과 지지 정당이 다르고 그래서 생각이 다르고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지만 그런 가운데에서도 국가적 어려움과 국가 운명을 결정하는 일에 대해선 마음이 모이면 좋겠다는 생각이고 참 간절한 희망인데 그렇게 잘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불교의 화쟁사상처럼 논쟁하더라도 결국 하나로 화합하는 교훈을 얻었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규제 등으로 경제가 힘든 것을 언급한 뒤 "정부가 역점을 둬 추진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구축도 불교계가 북한과 교류사업을 많이 하면서 정부를 지원하고 있고 지금까지 남북·북미 관계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여전히 갈 길은 먼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처해있는 여러 가지 어려운 일들과 국가가 발전해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큰 스님들께서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시기 바란다"며 불교와 인연이 있음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젊은 시절에 고시 공부할 때 해남 대흥사에서 몇 달 공부했고 서울 선림사에서도 몇 달 공부한 적 있다. 그 후에도 마음이 어지러울 때면 절을 찾거나 불교 서적을 보면 마음이 편안해 해지는 것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생각할 때 우리 한국인의 DNA 속에는 불교 신자가 아니더라도 불교적인 인생관과 세계관이 깊게 배어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찬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 ▲천태종 총무원장 문덕 스님 ▲진각종 통리원장 회성 정사 ▲관음종 총무원장 홍파 스님 등 13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