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여야 5당, 일본 경제보복 대응 기구 설치 합의

여야 5당 사무총장들이 29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실에서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초당적 비상협력기구 구성을 위한 첫 실무협의를 하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임재훈, 자유한국당 박맹우,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민주평화당 김광수, 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여야는 일본 정부의 한국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를 이번 주 중 출범하기로 했다.

29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자유한국당 박맹우·바른미래당 임재훈·민주평화당 김광수·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은 국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비상협의기구 명칭은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로 하기로 했다. 사안의 시급성에 비춰 금주 중 1차 회의를 하고 출범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민관정 각 참여 범위에 대해 다소 이견이 있어 오늘 오전 모임에서는 아직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오후에 좀 더 협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바른미래당 임재훈 사무총장은 "난국, 국가적 위기라는 것에 공감대를 함께 해 다양한 의견들이 나올 것이다. 국민적 의견을 모으는 데 전력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평화당 김광수 사무총장은 "'민관정 협의회' 명칭에 부합하는 범위를 정하다 보니 약간 이견이 있었다"며 “빠른 시일 내 각 당 협의를 거쳐 가능하면 오늘 5당 협의를 마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수출규제 대책민관정 협의회는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대표가 회동 후 일본 경제보복에 대응할 비상협력기구 설치에 합의한 데 설치되는 기구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