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을 계기로 여성요실금과 자궁하수(밑이 빠지는 증상) 그리고 질늘어짐 문제를 복합적으로 겪는 여성이 많다. ‘출산’이라는 힘겨운 과정이 여성의 골반하부구조물 전반에 지대한 물리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출산 이후 다시 괜찮아 졌던 경우라도, 출산시 골반하부구조물이 받은 충격에 노화가 진행되어가면서 요실금이나, 자궁하수, 그리고 질방귀 등 언급된 증상들이 하나 둘씩 고개를 들기 시작한다.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요도 주변 및 질벽의 근육을 강화해 질늘어짐이나, 요실금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최근 많은 환자가 이를 위해 질축소수술이나 질성형, 요실금수술 등 다양한 수술을 하는 추세다.

질성형수술은 일반적으로 성감을 개선하는 효과로 알려졌지만 여성골반하부구조에 대한 수술을 전문으로 진행하는 의료기관이라면, 질염, 자궁탈출증, 요실금 등 다양한 여성 질환을 함께 치료할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에 소원해진 부부관계개선으로 활력을 부여하고 싶은 여성, 요실금증상을 동반하고 있는 여성, 출산 및 노화로 인해 요실금증세와 질방귀 등 질늘어짐으로 고민인 여성 등에게 적합할수 있다.

질수축수술, 이쁜이수술방법은 의료진마다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의료기관을 선택할 때에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특히 요실금, 자궁하수 개선도 함께 가능한 질성형을 고려할 경우 여성비뇨기과 전문의 자격을 보유한 의료진과 상담을 진행하기를 권한다.

강남 에스엠여성의원 소성민 원장은 “여성의 질은 배뇨기관과 긴밀하게 닿아있고, 요실금의 경우도 배뇨장애 관련 질환에 해당하기 때문에 여성의 골반하부구조물에 대해 전문적인 소양을 갖춘 의료진에게 수술을 맡기면 재발율을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 합리적인 질수축수술비용, 전반적인 여성질환 검진을 지원하는지, 필요한 경우 요실금수술과 자궁하수 및 질성형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지 등을 기준으로 의료기관을 선택하면 현명한 판단이 가능하다”라고 조언했다.

최근 질후벽만 교정하는 기존 여성질수술을 보완해 방광과 맞닿은 질전벽근육까지 교정하는 ‘코르셋질성형수술’에 눈을 돌리는 요실금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코르셋질성형수술’은 손상된 골반근육과 인대를 바로 잡고 정교하게 주름을 넣어 복원하는 질축소수술이다. 질이늘어나게 된 요인인 근육의 기능저하를 개선하면서 요실금의 근본원인인 요도괄약근, 요도방광후면근육 및 처진 자궁위치 등 골반하부구조물의 문제점을 두루 해결하기 때문에 요실금, 질성형, 자궁하수로 질성형을 고민하는 여성이 고려할만하다.

소성민 원장은 “‘코르셋질성형수술’은 질전벽근육과 질후벽을 함께 교정하는 특징상 360도 고르게 균형 잡힌 축소를 구현 가능하다”며 “질 전벽을 축소하면 후벽만 교정했을 때에 비해 긍정적인 예후를 보인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술 과정이 까다로워 일부 여성비뇨기분야 전문의에 의해 진행되는 중이다”고 말했다.

강남 SM여성의원은 요실금, 자궁하수 등 증상에 따라 합리적인 질축소수술가격과 복합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여성 비뇨기과 의료기관이다.

여성비뇨기과 전문의 자격을 보유하고 10년 이상 여성질환을 연구해온 소성민 원장이 질 전후벽 듀얼 축소 방식의 ‘코르셋질성형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