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5년 작성된 특별보고 공개..."민간인 사찰, 이명박 정부 사이버사령부와 닮아"

[공감신문] 전두환 정권의 기무사령부가 5.18 광주민주화 운동 5주기를 앞둔 1985년,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주변을 집중 사찰했다는 내용의 자료가 공개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비례대표)은 1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특별보고’를 공개했다.

특별보고 도입부 ‘지역개황’에서는 ▲정국 완화 조치의 호기를 이용, 광주사태 의거화 ▲기념사업 추진, 관계자 처벌 등을 요구 ▲대대적인 5.18 5주기 기념행사를 획책 이를 저지, 와해하기 위한 철저한 대비, 대책이 요망 등을 기술해, 특별보고의 작성 목적을 설명하고 있다.

광주사태 관련자 동정, 구체적 발언 / 이철희 의원실 제공

이어 ‘광주사태 관련자 동정’에서는 모임 결성 현황과 활성화 요인 등을 기술했다. 특히, 각 모임별로 이뤄진 회동에서 얘기된 구체적 발언까지 담고 있어, 5.18 관련 모임에도 기무사 요원들이 침투해 있었다는 점을 증명했다.

또 ‘타 저항세력의 연계로 5.18 5주기 행사 규모가 확대되고 국회 개원시 정치문제로 비화 될 것’으로 전망하며 5.18 문제 공론화에 대한 높은 경계심을 보였다.

이에 ▲5.18 유족 순화 사업 적극 추진 ▲위법 행위자 강력 처리 ▲도심지 소요 철저 차단 ▲지역대책협의회 최대 활용 등이 대책으로 제시됐다.

다음은 ‘타 저항세 동정’이다. 이 부분에서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사찰이 도드라졌다. 문건은 ‘K.T 대통령 입후보(1971년)’ ‘K.T 민추협 공동의장 수락’, ‘K.T와 Y.S는~’ 등의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즉, K.T는 당시 기무사가 김 전 대통령에 붙인 별칭이라는 것.

문건은 ‘K.T 추종 세력은 13개 단체 235명’이며 ‘광주에 8개, 목포, 무안, 순천, 함평, 장성에 각 1개의 단체가 있고 대부분 50세 이상 노년층으로 구성됐다’고 파악했다.

더불어 김 전 대통령의 귀국 이후 ‘신민당과 민한당 가입자들이 주선해 364명이 9회에 걸쳐 K.T가(家)를 집단 방문했다’며 ‘이와 연계한 광주사태 관련자는 K.T가 행동 방향을 결정하면 적극적으로 활동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활동양상을 보고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

이번 문건을 공개한 이 의원은 “당시 전두환 정권이 5.18과 김 전 대통령의 만남을 얼마나 두려워했는지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밝혀진 이명박 정부 사이버사 댓글공작도 민간인 사찰과 여론조작이 본질이라는 점에서 보안사의 악행과 닮은 꼴”이라며 “과거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탓에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는 것은 아닌지 성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