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곡 김중경

보이차는 중국의 오랫동안 중국특산품이자 수출품이었습니다.

그래서 국가에서 품질을 보증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중국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보이차에 대한 국가표준조례입니다.

 

2008년 12월 1일 발표 [보이차국가표준조례] 

1.보이차는 중국정부가 정한 지리표지산품으로 지리 표시는 산지 표시와 품질 표시를 포함한다.

①산지 표시:운남성 지리표지보호 범위 내에서 자라는 운남대엽종(Camellia Yunnansis) 쇄청모차를 원료로 

②품질표시:운남성 지리표지보호 범위 내에서 특정한 가공 공정을 통해서 생성된 독특한 품질의 차(茶)이다. 

2.가공 공정 및 품질 특성에 따라서 보이차는 생차와 숙차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①생차는 曬靑毛茶를 증압성형 등의 공정을 거쳐 만들어낸 긴압차를 말한다.

②숙차는 쇄청모차를 원료로 악퇴(미생물, 효소, 습열 작용 등)라는 특정한 가공기술을 사용하여 쾌속후 발효를 거쳐 가공 형성된 산차와 긴압차를 말한다.

쇄청모차를 가지고 가공 방법에 따라 생차나 숙차가 만들어 집니다.

쇄청모차에 증기를 쐬여 압축 성형 해 특정한 모양으로 만든[증압성형] 후 그늘진  곳에서 말려주면(증압성형 과정에서 증가된 함수율을 낮추는 최종 가공과정) 생차(청차)가 만들어지는데 되는데  이럴 경우를 생병 또는 청병이라고도 부릅니다.

쇄청모차를  조수악퇴(潮水渥堆) 공정을 거쳐 숙차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악퇴발효 공정은  일반적으로 10톤 이상의 쇄청모차를 큰 공간에 쌓아 놓고 물을 뿌려 적당한 습도와 온도를 유지해 주면 모차 내에서 미생물이 발생해 발효를 촉진시키게 되며, 차엽 속의 각종 효소와 물질들이 산화,결합,분해 작용을 거쳐 차의 성질이 순해지고 부드러워져 아름다운 탕색과 맛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악퇴작업은 필요한 발효 정도에 따라 40~60일 정도 진행하는데 대개 요즘엔 악퇴 기간을 짧게 하는 경발효 숙차를 만드는 경향이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악퇴과정 후의 숙차는 반드시 살균 과정을 거쳐 차속에 있을 지도 모를 해로운 세균들을 없애줘야 합니다.

이렇게 악퇴과정을 마친 쇄청모차를 증압성형해 병차나 전차,타차 같은 여러가지 모양의 숙차를 만들어 냅니다.

※자연발효 - 물을 뿌리지 않고 그대로 두면 찻잎 속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서서히 스스로 발효가 이루어집니다. 보이생차가 이에 해당됩니다

※인공발효 - 물을 뿌려 악퇴라는 공정을 거칩니다. 숙차가 이에 해당됩니다.

용어해설
쇄청 - 햇볕에 찻잎을 말리는 행위입니다.
모차 - 毛는 털이라는 뜻이지만,‘대략적이다’라는 뜻도 있으므로 중간 과정에 있는차를 일컫습니다.
지리표시산품 – 특정지역에서 생산되는 가공품의 명성,품질,특징을 정부에서 품질을 보증하고 국제적으로 산업재산권 보호 협약에 의한 원산지 명칭을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