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들에게 이메일 보내 “신속히 후임 은행장 선임 절차 진행하겠다”

[공감신문] 지난 10월 16일,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회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우리은행의 특혜채용 의혹이 제기됐다.

우리은행의 채용 비리 의혹으로 은행권 채용시스템 전반을 점검하는 등을 진행하며 일이 커지자 이광구 우리은행장이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는 의혹이 제기된 지 16일 만이다.

당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우리은행은 지난 2016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에서 이중 약 10%인 16명을 국가정보원, 금융감독원, 은행 주요 고객, 은행 전·현직 고위 인사의 자녀와 친인척 등 16명을 특혜 채용했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이 공개한 ‘2016년 우리은행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및 결과’ 문건에 따르면 16명의 이름, 생년, 성별, 출신학교와 해당 인물의 배경이 되는 관련 정보, 추천인이 작성돼 있었다.

이에 우리은행은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돼 있다는 의혹을 받은 남기명 국내부문장, 검사실장, 영업본부장 등의 직위를 해체했다.

또한 보고서에서 “채용 추천 명단은 인사부 채용 담당팀에서 작성한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합격지시나 최종합격자의 부당한 변경, 형사상 업무방해 등은 없었다”고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우리은행의 채용 비리 의혹으로 은행권 채용시스템 전반을 점검하는 등 일이 커지자 이광구 우리은행장이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는 의혹이 제기된 지 16일 만이다.

이광구 우리은행장

2일 이 행장은 오후 전체 임직원에 보낸 이메일에서 “2016년 신입 행원 채용 논란과 관련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데 먼저 우리은행 경영 최고 책임자로서, 국민과 고객님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도의적 책임을 지고 긴급 이사회 간담회에서 사임 의사를 밝혔으며 신속히 후임 은행장 선임 절차를 진행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 선임되는 은행장이 직원들의 염원을 모아 가까운 시일 내에 지주사로 전환하고 아울러 118년의 역사를 가진 우리은행이 국가 경제발전과 사회공헌을 다 하는 은행으로 지속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우리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이광구 은행장은 최근의 상황에 국민께 사과하면서 우리은행 경영의 신속한 정상화를 바라고 검찰 조사 진행 시 성실히 임한다는 생각에서 사임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16일,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회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우리은행의 특혜채용 의혹이 제기됐다.

이날 열리는 긴급 이사회에서 이 행장은 정식으로 사퇴 의사를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우리은행 이사회와 행장추천위원회는 가까운 시일 내 후임 은행장 선임 시기와 절차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우리은행의 사내이사는 오정석 상근감사위원을 제외하면 이광구 은행장 뿐이다. 상법 제386조에 따라 후임 대표이사가 취임할 때까지 그 권리 의무를 이광구 은행장이 계속 이행하게 된다. 법적으로 정해진 역할도 마찬가지다.

금융당국은 이러한 채용비리로 예금보험공사, 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산업은행, 기업은행, 예탁결제원 등 금융공공기간과 한국거래소, 증권금융 등 5개 금융 관련 공직 유관단체의 5년간 채용업무 전반을 점검한다.

은행권 역시 14개 국내은행이 채용시스템 전반에 대해 자체 점검하며 이를 금감원이 지원한다. 채용이 이뤄지도록 인사 내규가 잘 정비됐는지, 내규대로 제대로 집행됐는지 등을 점검할 전망이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채용비리의 당사자인 금감원 내지 은행이 자체점검을 한다니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라며 “검찰수사가 확대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