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F-35 전투기 도입-한미연합연습 실시 등에 반발"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1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에 참석해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국가정보원은 1일 "북한이 이달 중에 또다시 미사일 시험 발사 등 전력 개선 및 시위 활동을 지속할 가능성이 있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보위 소속 여야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민기과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의 브리핑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같이 말하면서 "그 이유는 F-35 전투기 등 첨단 전력 도입, 한미연합연습 실시 등에 반발하는 명분도 있고, 북미협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이전 단계에 무기체계 개선 활동을 서둘러 진행해야 하는 실질적인 필요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북한은 6월 판문점 회담 직후 유화적인 대외 메시지를 내기도 했지만, 지난달 중순부터 우리의 첨단 무기 도입과 한미연합훈련을 구실로 비난을 재개하고 있다"며 “지난달 하순 이후에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등 군사 활동을 강화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압박을 자제하면서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김 위원장의 공개 활동은 군사 행사 5회, 정치 행사 3회 등 총 8회로, 20회였던 지난해 7월보다 대폭 줄었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공개 활동을 자제하면서 대미·대남 메시지를 발신하는 데 주력했다"고 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판문점 북미정상회담 이후 경제·민생 활동 없이 신형 잠수함 참관 등 정치·군사 행보에 치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군이 운용 중인 잠수함정은 총 70여척으로 대부분 동해기지에 집중돼 있다"며 "북한이 지난 23일 공개한 신형 잠수함의 경우 기존의 잠수함을 개조한 것인지 건조 중인 신형 잠수함인지 현재 분석 중이다. 의도적으로 전체적인 모양을 감추고 있어서 추가 단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북한이 지난달 31일 발사한 2발의 미사일에 대해서는 "비행거리 600여㎞, 고도 50여㎞로 종말 단계에서 조종 날개를 이용해 비행궤적을 제어함으로써 사거리 연장과 요격 회피를 시도하는 비행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