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반·TF 즉시 가동… 오늘 오후 2시에 대통령 국무회의 개최

2일 오전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이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한국 제외 결정에 대한 브리핑을 열고 있다.

 

[공감신문] 권지혜 기자=청와대가 2일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했다.

청와대는 일본의 결정에 단호히 대처함과 동시에 상황반과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신속한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의결 직후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그동안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 협의와 대화 의사를 지속적으로 표명해 왔다”며 "아베 내각의 각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 앞으로 우리 정부는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단호한 자세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와대는 앞으로 화이트리스트 제외와 관련한 상황을 점검하고 관리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 및 상황반을 설치해 긴밀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황반은 김상조 정책실장이 반장을 맡아 대외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 대책을 구상하는 역할을 한다. TF는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이 팀장을 맡아 분야별 실무회의를 조율하고 직접 실행하는 등 실무적인 일을 담당한다.

청와대는 상황반과 TF를 즉시 가동한다고 알렸다.

고 대변인은 "이날 오후 2시에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임시 국무회의를 개최할 것"이라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관계 장관 합동브리핑을 통해 종합적 대응 방안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3일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관계장관 회의를 통해 부처별 대응책을 구체화하고, 4일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어 정부와 여당, 청와대 차원의 중장기 대응책을 발표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