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한국 경제·군사적 하위파트너로 길들이려는 속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아베규탄시민행동 주최로 열린 화이트리스트 배제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일본이 2일 한국을 백색국가 명단(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자 전국에서 일본을 규탄하는 시위가 열렸다.

이날 민주노총, 한국진보연대 등 682단체가 모인 ‘아베 규탄 시민행동’은 서울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화이트리스트 배제는 수출 규제에 이은 추가 공격"이라고 강조했다.

시민행동 관계자는 “일본의 행보는 침략, 식민지배의 역사를 반성하기는커녕 동아시아 평화 체제 추세에 역행하면서 군사 대국화를 추진하고, 한국을 경제·군사적 하위 파트너로 길들이겠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일 관계에서 강요돼 왔던 억지 화해, 억지 동맹을 일본이 스스로 깨겠다면 말릴 의사가 없다. 국민적 합의를 거치지 않고 박근혜 정권에서 강행됐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즉각 파기하라"고 주장했다.

부산에서도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시위를 열렸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동구 영사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아베가 강요하는 것은 한국의 무조건적인 굴종"이라며 "허리띠를 졸라맬지언정 다시는 식민의 삶을 살 수 없다는 것이 온 겨레의 한결같은 대답"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북아시아에서 줄어드는 자신들의 입지를 세워보고자 패악질을 부리는 것이 이번 경제침탈의 본심"이라고 말했다.

광주 진보연대도 이날 성명을 통해 "식민통치 범죄를 사죄하고 합당한 배상이 마땅한데도 오히려 경제제재를 발동했다"며 "총칼 대신 경제를 앞세워 제2의 침략을 자행하는 만행으로 명백히 경제전쟁을 선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보연대 관계자는 "일본이 한국과의 신뢰와 우의 관계를 파기하고 경제전쟁을 선포한 것인 만큼 일본과 군사정보를 공유할 이유가 없다"며 "한일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을 파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와 평화나비대전행동은 오는 14일 오후 7시 서구 둔산동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 앞에서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들 단체도 "정부는 국민적 합의도 없이 적폐정권이 강행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즉각 파기하라"며 "이번 사태를 일본의 진정한 사과와 반성에 기초한 새로운 한일관계 수립의 계기로 만들어나가자"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