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 대표 주문한 것은 국내산 청주...악의적 국민 선동”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사케 논란에 대해 정치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 배제에 따른 비상대책회의 직후 이해찬 대표가 일식집에서 오찬을 한 것을 놓고 여야에서는 날카로운 비판이 오고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지난 3일 논평 등을 통해 이해찬 대표가 일식집 오찬에서 일본 술(사케)을 곁들였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집중부각하며 비판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페이스북 글을 통해 "이해찬 대표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직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카드를 만지작거리며 반일 감정을 부추기더니 일식당으로 달려가 사케를 마셨다고 한다"며 “집권당 대표가 사케를 마셨다는 사실에 헛웃음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에서 "일본발 악재를 총선 호재로 생각하며 백색국가 제외 직후 사케를 마시는 민주당은 사케가 넘어가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민주당은 '악의적 선동'이라고 일축했다. 나아가 이 대표가 오찬에서 주문한 것은 일본 술이 아닌 국내산 청주라고 반박하며 야당의 문제 제기에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민주당 서재헌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야당의 논리는 일본식 음식점을 운영하는 국민은 다 망하라는 주문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 대표가 주문한 것은 국내산 청주다. 두 야당의 비난은 국내산 청주를 '사케'라는 이름으로 파는 일본식 음식점 자영업자들에게 상처를 입히는 경솔한 발언이자, 왜곡된 사실을 확대 재생산 하는 악의적 국민 선동"이라고 응수했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여당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조국 전 수석은 "한일 경제전쟁 중이지만 우리는 한국에 있는 일식집에 갈 수 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원하는 것은 전국의 일식집이 다 망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