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약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의견교환…제 10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한중일 3개국이 인구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공감신문] 한국, 중국, 일본 3개국이 인구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한중일 3개국 보건당국은 지난 11일부터 이틀 간 중국 지난에서 개최된 제 10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위한 정책을 서로 공유하고 인구고령화 연구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보건의료산업의 발전과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보건의료 서비스, 간호간병 서비스 통합 등 만성질환 예방·관리와 이에 관련한 정보 및 기술교류를 강화하기로 했다. 

3개국은 한의학 등 전통의약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현대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전통의약을 체계화하고 국가 간 학술·임상·산업분야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용어와 규격, 체계 등의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오갔다. 

논의를 통해 3개국은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질병분류에 전통의약 항목을 신설하고 국제표준화기구에도 전통의약 분야 국제산업표준을 제정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3개국은 한의학 등 전통의약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지카, 마버그 등 신·변종 감염병으로 인한 보건안보 위협이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감염병 대응은 한 국가의 노력만으로는 절대 해결할 수 없다"며 "이제는 꾸준한 대응 연습과 치밀한 협력체계를 통해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대처하는 실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또 한국과 중국, 한국과 일본 및 한국과 WHO 서태평양지역 사무처와의 양자면담도 별도로 진행했다.

우선 중국과는 식품안전기준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보건의료 전반 협력 내용을 담아 개정하기로 했다. 일본과의 면담에서는 감염병 유행 등 보건위기 상황 발생 시 양국이 백신을 포함한 필수의약품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의약품 스와프’(가칭) 논의에 착수하기로 했다. 

의약품 스와프란 국가적 비상사태가 일어났을 때 부족한 필수의약품 교환에 대한 국가 간 협력을 말한다. 이 시스템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공동 의약품 교환 항목 선정 ▲적기사용을 위한 세부 준비사항 ▲비축 기준 등에 대해 양국 간 사전 논의작업이 필요하다. 

박 장관은 앞으로도 3개국 간 사람 중심의 끈끈한 협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앞으로도 한중일 3개국 간 ‘사람 중심의 끈끈한 협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07년 신종인플루엔자 대응을 위해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처음 시작된 한중일 보건장관회의는 매년 한국과 중국, 일본이 돌아가며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