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침략, 난국 장기화 될 것으로 생각"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와 백색 국가 명단(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것에 대해 "나라의 명운이 걸려있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의 비정상적 경제침략으로 시작된 난국은 해결이 매우 어려워 보이고 오래갈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일본은 불행했던 과거를 명분으로 싸움을 걸었지만 목표는 우리의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미래산업과 대한민국 경제기반을 흔드는 데 역점이 있다는 것을 정부와 국민이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목표를 명확히 하고 구체적 시간표가 담긴 로드맵을 만들어 과감하고 냉철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경제의 존망을 걱정했던 IMF 위기를 IT 산업 육성으로 정면 돌파하고 오늘날 30-50 클럽에 속한 경제 대국으로 도약했다. 이제 우리도 약하지 않다. 범국가적 대책을 마련해 IT 산업을 잇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사태를 전화위복 계기로 삼아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제조업 혁신을 일으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지난 2일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안타깝게도 추경 심사 과정에서 1조3700억원이 삭감됐다"며 "대부분이 경기하강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예산들로, 이번 추경에서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예산은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챙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