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성적지향성에서 비롯된 증오범죄도 전년대비 증가…가해자 절반가량은 백인

[공감신문] 미국 내 ‘증오범죄’(Hate Crimes)가 2년 연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종차별이나 성적 지향성 차이에서 비롯된 폭력적 범죄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FBI가 집계한 지난해 증오범죄 건수는 총 6121건으로 전년대비 5%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현지시간)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 연방수사국(FBI)이 집계한 지난해 증오범죄 건수는 총 6121건이었다. 이는 2015년과 비교해 5%가량 늘어난 것으로 2년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증오범죄는 가해자가 인종·성별·국적·종교·성적 지향 등 특정 집단에 혐오심을 가지고 그 집단에 속한 사람에게 테러를 가하는 범죄행위를 말하며, 혐오범죄라고 불리기도 한다. 

FBI에 따르면 전체 증오범죄 중 절반이 넘는 3489건(57.5%)은 인종·민족·혈통에서 비롯됐으며, 이 중 흑인에 대한 증오범죄가 거의 절반을 차지했다. 

종교적 증오범죄는 전체 증오범죄의 21%를 차지했으며 특히 반(反)유대주의와 반(反)이슬람이 많았다. 종교 관련 증오범죄 중 반유대주의 관련 사건은 1273건(55%), 반이슬람 범죄는 307건(25%)이었다. 

캘리포니아 주의 모스크에 쓰인 반 이슬람 문구를 지우는 시민.

지난해에는 레즈비언이나 게이, 양성애자, 성전환자 등 이른바 성소수자(LGBT)에 대한 범죄도 1076건(17.1%)으로 집계되며 증가세를 보였다. 이 가운데 3분의 2는 남성 동성애자가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증오범죄 가해자 5770명 가운데 46%는 백인, 26%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이었다. FBI에 따르면 전체 가해자 중 약 40%에 달하는 이들이 피해자를 아는 면식범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증오범죄에는 살인 9건, 강간 24건 등도 포함됐으며, 상대적으로 형량이 높은 가중 폭행에 해당하는 경우도 25%에 달했다. 

미국 연방의회는 1968년부터 인종, 피부색, 종교, 국적 등의 이유로 타인에 무력을 행사하는 등의 모든 행위를 증오범죄로 규정하고 2009년 그 범위를 성적 성향, 성 정체성까지 확대했다.

최근 들어서는 주정부별로도 증오범죄법 입법 노력이 가속화되는 추세로, 현재 50개주 가운데 증오범죄 관련법이 존재하지 않는 주는 아칸소, 조지아, 인디애나, 사우스캐롤라이나, 와이오밍 등 5개주에 불과하다. 

지난 8월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는 백인우월주의를 규탄하는 시위대를 향해 차량이 돌진해 1명이 사망하고 수십명이 부상을 입었다.

여기에 지난 8월 미국 사회를 충격에 빠뜨렸던 버지니아주 샬러츠빌 사건을 계기로 인디애나 주에서도 내년까지 증오범죄 관련 법안을 입법화하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뉴욕주 역시 관련법을 확대 시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국 내 증오범죄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우려를 자아낸다.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은 올 초 “증오 범죄는 다른 범죄와 다르다”며 “그것은 우리의 존엄, 자존감, 소속감을 갉아먹을 뿐 아니라 최악의 경우 신뢰와 우리의 삶 자체를 앗아갈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