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직장인 박지연씨(가명)는 얼마 전에 사각턱 수술을 받았다. 하지만 수술 후 고민에 빠졌다. 휴가 끝에 직장에 복귀 했지만 수술을 알아차리는 사람이 없을뿐더러, 붓기가 빠지면서 오히려 볼살이 처지는 볼처짐이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이렇듯 사각턱 수술 후에도 축소효과가 미미하거나 볼처짐이 발생한 경우 자연스럽게 재수술을 고민할 수 밖에 없는데, 이 경우 대부분의 이유가 잘못된 수술방법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특히 안면윤곽 수술은 여러 신경이 지나가는 부위이며, 단단한 뼈 조직을 다루는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방법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즉 어떤 수술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가 될 수도 있고, 위의 사례처럼 제대로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이에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법으로 T절골의 단점을 보완한 ‘ㅅ절골술’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간 사용해왔던 T절골술의 경우 절골선이 길어 안전성과 효과적인 부분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어 왔다.

이는 축소 효과가 작으며, 모양이 어색하고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T절골술의 치명적인 단점인 것에 비해 ‘ㅅ절골술’은 신경선이 낮은 경우에도 손상 없이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며, 턱 끝의 길이와 넓이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어 가장 발전한 V라인 수술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수술 후 볼처짐이 걱정 된다면 ㅅ절골술과 심부볼 지방제거를 동시에 진행하여 볼처짐을 예방하고 윤곽 수술의 효과를 더욱 돋보이게 할 수도 있다.

심부볼은 볼을 통통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는 탁구공 크기의 단단한 지방덩어리로 적당한 심부볼은 동안 효과를 줄 수 있지만 그 양이 많을 경우에 얼굴이 커 보이거나, 탄력이 떨어질 경우 아래로 처져 불독처럼 턱 선이 늘어질 수 있다.

심부볼 지방은 젖살처럼 시간이 지나면서 빠지거나 다이어트로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제거수술이 필요하지만, 심부볼 지방제거만 시행한다면 오히려 볼패임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안면윤곽 수술과 동시에 진행해야 갸름하면서도 세련된 V라인을 완성할 수 있다.

브라운성형외과 김태규 대표원장은 “개인에 따라서 얼굴이 커 보이거나, 사각턱으로 보이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살이 쪄서 그럴 수도 있으며, 타고난 뼈의 모양이 넓어서 그럴 수도 있고, 두 가지 다 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오랜 경험과 다양한 노하우가 있는 의사라면 무리 없이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또 “재수술 걱정 없는, 만족스러운 사각턱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 반드시 수술 전에 집도의에게 본인이 받을 수술법에 대해 자세하고 정확하게 상담 받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안면윤곽수술은 안면 골격을 절제하거나 움직이는 수술로 성형수술 중에서도 대수술로 꼽힌다. 미디어를 통해 보여지는 안면윤곽수술이 극적인 결과에만 집중돼 수술의 위험성이나 부작용은 등한시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수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게 안전성이다.

눈코성형과 달리 수술시간이 길고 난이도도 높은 만큼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숙련된 전문의인지, 분야별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원인지, 상담을 했던 의사가 수술까지 집도하는지 등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하겠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