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성범죄 노출 쉬워’, ‘범죄는 남녀공용 자체가 원인이 아니다’ 등 여러 의견 나와

[공감신문] 지난 3일, 현대카드 정태영 부사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녀공용화장실에 대한 글을 게재했다. 그는 현대카드 본사의 화장실들을 남녀공용으로 개조하기 위해 2년째 디자인을 연구했으며 현재는 완성단계라는 사실을 밝혔다. 

이미 완성단계에 들어갔다는 현대카드 본사의 남녀공용화장실. [현대카드 정태영 부사장 페이스북]

남녀공용화장실은 해외에서는 ‘성중립(Gende-Neutral)화장실’, ‘모든 성(All gender) 화장실’, ‘혼성(Unisex) 화장실’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우리나라에선 익숙지 않은 이 화장실은 본래 성소수자를 위해 도입된 것으로, 대부분의 성중립화장실은 1인칸에 변기와 세면대, 장애인을 위한 손잡이가 함께 설치돼있다.

지난 2015년,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 성중립화장실을 도입한 바 있으며 트렌스젠더를 위한 화장실 권리 보호 지침도 만들었다. 

영국과 아이슬란드, 스웨덴 등 여러 유럽 국가는 이미 이 화장실을 설치한 전례가 있다. 오는 2020년, 도쿄 올림픽을 개최할 일본도 성중립화장실을 지을 계획이라 알려져 있다. 

현재 정태영 부사장의 페이스북에는 많은 이들이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현대카드 정태영 부사장 페이스북]

정태영 부회장의 페이스북을 통한 발언으로 국내에서도 성중립화장실에 대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취지는 좋으나 몰래카메라를 비롯한 각종 성범죄에 노출되기 쉬울 것으로 보인다’거나 ‘미국회사 다닐 때 보니 위생문제도 있고 문 앞에서 마주치는 게 참 불편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성범죄나 각종 범죄에 대한 우려로 반대한다는 의견에 ‘성중립화장실에서 범죄가 더 많이 일어날 것 같다고? 언제 여성 화장실은 안전했나?’고 반박하는 주장도 나왔다. 범죄는 남녀공용 자체가 원인이 되지 않는다는 것.

아울러 성중립화장실이 성소수자들 뿐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는 의견도 있다. 도우미와 동행한 장애인, 아직 어린 자녀를 둔 부모 등이 화장실을 같이 쓸 수 있다면 훨씬 더 편할 거라는 것이다. 

남녀공용화장실은 해외에서는 ‘성중립(Gende-Neutral)화장실’, ‘모든 성(All gender) 화장실’, ‘혼성(Unisex) 화장실’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Wikimedia]

한 인권재단의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성중립화장실은 성적지향이나 성적 정체성,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화장실”이라 말했다.

‘세계적인 트렌드’라 불리며 이젠 꽤 많은 해외 회사들의 설치한 ‘성중립화장실’, 아직 이를 불편해하고 걱정하는 의견도 많은 와중에 우리나라에 잘 정착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