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격범, 다량탄환 갖고 교실 진입 시도…이웃주민 간 불화가 원인으로 지목돼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또 한 번 총기난사 사건이 일어나 미국사회가 충격에 휩싸였다.

[공감신문] 1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한 시골 초등학교에서 어린 학생과 학부모 등을 겨냥한 무차별적인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미국 사회가 또 한 번 충격에 휩싸였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범인을 포함해 최소 5명이 사망하고 10명이 부상을 입었다. 경찰에 의해 사살된 총격범은 반자동 소총과 함께 다량의 탄환을 들고 초등학교 안으로 진입하려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달 1일 라스베이거스 총격사건과 지난 5일 텍사스 주 교회 총기난사 사건에 이어 미국 내에서 불과 한 달여 사이 3건의 총기사건이 터졌다.

미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날 총기사건은 오전 7시 52분께 캘리포니아 주도 새크라멘토 북서쪽에서 200km 떨어진 레드 블러프 인근 란초 테헤마 마을에서 벌어졌다. 

총격범은 마을에 살고 있던 주민 케빈 닐(43)로, 자신의 집 근처에서부터 총격을 가한 것으로 전해진다.

범인은 이날 마을 곳곳에서 100발이 넘는 총탄을 발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총격으로 범인을 포함한 다섯 명이 사망했다.

범인은 이웃의 트럭을 훔쳐 타고 마을 중심부로 나오던 중 길 모퉁이에 있던 사람을 저격하는가 하면, 다른 트럭 안에 타고 있던 여성과 아동을 향해서도 총구를 겨눴다. 

총격범은 마을 곳곳에서 모두 100발이 넘는 총탄을 발사했으며, 학교 주변에서만 20발 넘는 총격을 가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총격으로 인해 초등학교 앞에서 딸아이를 데려다주던 한 여성이 중태에 빠졌다. 학교 안에 있던 6세 아이 한 명은 유리창을 뚫고 날아온 탄환을 맞아 가슴과 다리에 부상을 입었다. 

테하마 카운티 경찰은 “범인은 주택가에서 총을 쏘다가 차를 몰고 초등학교 쪽으로 돌진한 뒤 멈춰 서서 다시 총을 쐈다”며 “자신이 모르는 사람을 겨냥한 무차별 총격이었다”고 설명했다. 

범인은 학교에까지 진입해 총격을 가하려고 했지만, 교직원들의 필사적인 저지로 건물이 봉쇄돼 내부까지 들어가지는 못했다. 

테헤마 카운티 경찰 필 존스턴 부보안관은 “이번 사건은 훨씬 더 악화될 뻔했지만 다행히 학교 직원들이 재빨리 교정을 봉쇄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고 밝혔다. 

내부 진입에 실패한 범인은 학교 밖에서 건물 유리창을 향해 총을 쐈다. 현장에는 100명이 넘는 경찰인력이 투입됐으며, 총격범은 출동한 경찰에 의해 사살됐다. 

총격범인 닐은 오랫동안 이웃주민들과 불화를 겪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총격 사건 일어난 미국 캘리포니아 주 초등학교 [KTLA 방송 홈페이지 캡처]

닐은 지난 1월 이웃 주민 여성 2명과 다툼을 벌이다가 흉기를 들고 해당 주민의 집에 침입해 한 명에게 상해를 입힌 혐의로 체포된 바 있다. 당시 닐은 보석금을 내고 풀려났으며 오는 1월 재판을 앞두고 있었다. 

이날 닐이 총으로 쏴 숨지게 한 4명의 시민 중 당시 불화가 있던 여성 1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웃 간 분쟁이 이번 사건의 원인이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총격범의 어머니는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들이 ‘벼랑 끝에 서 있고 다 끝났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 지사는 “테헤마 카운티에서 오늘 일어난 사건을 전해 듣고 싶은 슬픔에 잠겼다. 소중한 가족 구성원을 잃은 유가족에게 위로를 보낸다”고 애도의 뜻을 표했다.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북 캘리포니아에서 어린이를 포함한 무고한 시민의 사망·부상 소식을 접해 비통함에 빠졌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미국 내 총기규제에 관한 논쟁은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번 사건에서도 범인이 최근 폭력 행위로 체포된 전적이 있음에도 소총 1정과 권총 2정 등 총기 3정을 들고 무작위 총격을 가한 것으로 드러나, 총기규제에 허점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연달아 발생하고 있는 총기난사 사건으로 미국 내에서는 총기규제에 대한 찬반여론이 치열하게 오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 사건에서 그 대상이 어린 학생들에게까지 확대됨으로써, 미국 내 총기규제에 관한 논쟁은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