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상대상 아니라고 하는 것은 검연 쩍은일"...전병헌 "내 발로 소명하고 싶은 심정"

서울지방검찰청

[공감신문] 정병헌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에 대한 검찰의 직접 조사가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병헌 정무수석은 한국e스포츠협회의 자금 유용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수사 상황을 감안할 때, 당시(e스포츠협회) 회장, 명예회장이었던 전병헌 수석은 직접조사를 피할 수 없게 됐다”고 15일 밝혔다.

검찰은 현재 전벙헌 수석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발생한 e스포츠협회 후원금 제공 과정과 운영 과정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를 설명하며 “이 정도 수사 상황이 됐는데 (전 수석이) 수사 대상이 아니라고 하는 것은 겸연쩍은 일”이라고 말했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전병헌 수석이 국회의원이던 시절, 비서관 등이 구속된 것도 직접 조사가 불가피한 이유 중 하나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전 수석의 옛 비서관인 윤모 씨와 김모 씨를 구속했다.

특히 윤 씨는 전 수석이 e스포츠협회 명예회장이던 2015년 7월 롯데홈쇼핑이 대회 협찬비 3억원을 내게 하고, 이 중 일부를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비서관이었던 윤 씨만을 보고, 대회 협찬비를 내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롯데홈쇼핑이 e스포츠와의 연결고리가 없는 점도 전 수석의 역할이 개입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들도 비서관이던 윤 씨보다는 당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이던 전 의원의 역할을 중요하게 보고, 요구에 응했다는 취지의 증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침통한 표정의 문재인 대통령

검찰의 직접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것을 인지한 전 수석은 ‘사실규명 없는 사퇴’를 고민하고 있다.

그는 이날 입장 발표를 통해 "대통령께 누를 끼치게 돼 참으로 송구스럽다"면서 "한편으론 사실규명도 없이 사퇴부터 해야 하는 풍토가 옳은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동안 여러 억측보도로 참담한 심정이었다. 언제라도 내 발로 가서 소명하고 싶은 심정이었다"며 "언제든지 나가서 소명할 준비가 돼 있다. 검찰의 공정한 조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 수석이 거듭 억울함을 호소하는 가운데 검찰의 수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