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구예산 집행·수능 준비·원전 비상태세 유지 등 후속조치 지시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포항지진 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지난 15일 포항을 중심으로 전국적인 고강도 지진이 일어나며 피해가 속출하는 가운데, 정부가 비상대책회의를 연달아 개최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16일 오전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지진피해 대책을 위한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행정안전부, 기상청,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10여 개 정부부처 장관이 참석했다.

이낙연 총리는 “큰 원칙만 말하자면 첫 번째는 당면대처는 매뉴얼대로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현장을 중시해야 한다”며 “지시를 남발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장관들에게 당부했다.

그러면서 “피해복구라든가 포항 시민의 생활을 도와드리는 문제 이런 것도 현장을 중시하는 쪽으로 대처가 이뤄지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부겸 행안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포항지진 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마친 후 가까이에서 대화하고 있다.

이 총리는 국민들의 피해복구는 포항시, 경상북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원전문제는 한국수력원자력, 산업부가 현장에서 앞서가는 대응태세를 갖출 것을 주문했다. 

또 조속한 피해복구를 위해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조속히 집행할 것과 대학입시 일정에 차질이 없게 수능을 준비할 것, 수험생들의 동요치 않도록 할 것 등을 종합적으로 지시했다.

특히 이 총리는 수능이 연기 후속대책을 완벽하게 세울 것을 장관들에게 당부했다. 이 총리는 “많은 학부모와 학생들이 염려하는 시험지 보관문제는 100% 완벽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전과 그 관계 기관들은 상황이 완전히 종료될 때까지 비상대비태세를 유지하라”며 원전의 안전대비태세를 강력히 유지할 것을 요구했다. 

지난 2012년 발생한 사상 초유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경우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로 인해 원자력발전소가 제 기능을 상실하면서 일어난 사고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포항지진 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발언하고 있다.

이밖에 이 총리는 기상청에는 국민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제공을 할 것을 주문했다. 

또 “여진의 예측, 분석, 관리도 중요하지만, 활성단층 조사를 포함해 한반도 동남부 지하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조사범위를 깊게 해 국민이 알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번 지진은 전국을 뒤흔든 첫 번째 지진이고, 아마 피해규모도 가장 클 것 같다"며 "불안한 시간을 보내고 계신 포항 시민들께 위로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