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수단으로 재빠른 입장표명 및 현장방문 예정 공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공감신문] 지난 15일 규모 5.4의 고강도 지진이 포항에서 발생하자 여야가 앞다퉈 민심잡기에 나섰다. 여야의 표현방법은 다양했으나 담긴 메시지는 ‘수능염려·피해복구’ 등으로 일관됐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에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방미 중 새벽에 전해 들었다”며 “한국에 없는 상황이라 마음이 더 무겁고, 부상당하신 분들의 빠른 쾌유를 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를 중심으로 국민생활에 혼란이 없도록 대책을 마련할 것을 당부한다”며 “교사들과 학부모들께서는 수험생들이 큰 혼란 없이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각별한 지도와 보호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은 대변인 구두논평을 통해 당의 입장을 전하는 한편, 16일 오전 지진현장 상황실에서 피해상황을 살피는 점검회의를 실시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

자유한국당은 장제원 수석대변인의 구두논평을 통해 당의 견해를 피력했다. 장제원 대변인은 “수능이 연기돼 학생들이 일주일간 힘든 시간을 보낼 것 같아 안타깝다”며 “이번 지진사태가 빨리 수습돼 학생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수능을 잘 치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대한민국이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게 확인된 만큼 이번 포항지진의 피해 최소화와 함께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한국당은 정부의 수능연기 결정에는 별다른 이견을 내놓지 않았다. 암묵적으로 정부결정이 올바른 결정이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국민의당은 대변인 구두논평과 원내정책회의 등을 이용해 지진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전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 안전에 우선하는 것은 없다”며 “국회는 지진피해 복구와 재난대책에 나서야 하고 국민의당도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대책에 대해서는 “지진은 어떻게 대응하냐에 따라 피해가 천지 차인데,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의 내진보강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등 안이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외 바른정당과 정의당도 각각 당의 의견을 내놓았다. 두 당은 정부의 조치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15일 기자단 만찬자리에서 “포항은 물론 대구지역까지 주민들이 패닉상태”라며 “(정부의 수능연기결정은) 잘한 결정이다”고 평했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오랜 시간 수능을 보고 달려온 수험생들에게는 안타까운 소식이지만, 여진으로 추가 피해가 있을 수 있는 만큼 정부의 수능연기는 적절한 판단”이라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오른쪽)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16일 오전 지진으로 붕괴 위기에 몰린 포항시 흥해읍 마산리 대성아파트를 방문해 함께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한편, 여야 지도부는 16일부터 지진피해 현장을 방문해 주민들을 위로하고 피해복구 대책을 강구할 방침이다.

민주당에서는 우원식 원내대표가, 한국당은 홍준표 대표,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 바른정당은 유승민 대표가 각각 지진피해 현장과 대피소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