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당내 화합이 제1가치 
기득권 중심 성장 및 분배구도 적극 타파할 터
 
  제19대 국회 개원과 대선을 앞둔 중요한 시점에 민주통합당의 박지원 원내대표에 이어 지난 5월 9일 이한구 의원(4선, 대구 수성갑)이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이로써 여야의 사령탑이 모두 정해져 ‘원내대결’도 정치권의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경제문제에 있어 누구보다 해박한 식견과 소신을 가진 새누리당 최고의 ‘경제전문가’다. 대구 경북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그는 대학 2학년 때 공인회계사(CPA)시험에 합격했고, 제7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수재 중의 수재로 정평이 나 있다. 이후 재무부에서 부동산 투기대책, 상속세법 개정 등의 업무를 맡으며 주요 요직을 거친 그는 늦은 나이에 미국 캔자스주립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지난 2000년 제16대 국회 때 비례대표로 처음 국회의원이 됐다. 현재는 4선의 고지에 오른 PK지역의 대표적 중진의원이다. 
  그는 원내대표 경선에서 러닝메이트로 용산의 진영 후보를 선정하고 ‘수도권-경북’ 라인을 형성해 표몰이에 나섰다. 결선에서 그는 남경필-김기현 후보조를 6표 차로 제치며 원내사령탑에 올랐다. 그는 당선 확정 직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당 화합의 힘으로 대선에 나서야 승리할 수 있다”며 “당내화합을 제1가치로 생각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재벌의 일감 몰아주기 문제를 누구보다 먼저 지적한 사람인만큼 재벌 행태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며 “잘못된 행태는 확실히 바로 잡을 것이나 질투심에 의해 경제주체를 못살게 하지는 않겠다”며 본인의 철학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현재 신임 원내대표로서 그가 가장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그는 “대선”이라고 대답했다. 
 “지금은 연말 대선에 몰두할 때입니다. 이번 대선에서 이기지 못하면 대한민국의 장래와 젊은이들의 미래는 위험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정부를 만들어 에너지를 한 곳으로 모아 새로운 방식의 성장을 꾀하겠다는 게 기본 생각입니다. 이를 위해 준비한 프로그램도 많이 있습니다. 다만 현 정부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기득권 중심의 성장이나 분배구도는 적극적으로 타파할 계획입니다.” 
 그는 이를 위해 기업과 개인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자유시장경쟁 체제 확립을 위해서는 공정경쟁이 필수입니다. 기회는 기업뿐 아니라 개인도 함께 나눠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대기업의 경우 자금이나 규모 등 여러 분야의 인프라가 잘 구축돼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그렇지 못한 곳이 더 많습니다. 때문에 그들에게는 페이버(favour)를 줘서 공정한 시스템을 만들어야합니다. 특히 공공부문에서부터 이를 실행해야할 것입니다.” 
 경제전문가로 불리는 만큼 역시 경제정책에 대한 그의 철학은 매우 뚜렷했다. 
 
 
 
계파구분 옳지 않아…능력 및 전문성 중점
 
  그는 이어 원내대표로서의 포부를 밝혔다. 
 “이번 새누리당 당선자 중 76명이 초선의원입니다. 하지만 이들 모두 전문가적인 능력을 가진 의원들이라 걱정은 없습니다. 저는 이 의원들이 국민의 대표로서 양심껏 결정할 수 있도록 최대한 보장할 것입니다.”   
 그는 초선의원들이 의사결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그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충분히 공급하는 시스템을 갖출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당내화합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계파간 갈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당내화합을 이야기할 때 ‘친이’, ‘친박’으로 구분하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 이에 향후 당직 인사나 국회직 인사를 배정할 때에도 친박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항상 능력과 전문성에 중점을 두고 선출할 것이니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그를 중심으로 새누리당은 총선 주요공약을 입법화하는 데에 에너지를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박근혜 위원장의 ‘신뢰 정치’를 실현하는 것이 최선의 대선 전략으로 간주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선 공약의 밑그림을 그리고 총선과정에서 제시한 공약들의 구체적 실천방안을 책임질 새누리당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한구 원내대표>
-1945년 12월 12일 출생
-경북고 졸업
-서울대 경영학과 졸업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졸업
-미국Kansas주립대 경제학 박사
-제7회 행정고시 합격
-청와대 경제수석 비서관실 서기관
-㈜대우경제연구소 사장
-제16·17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정책위의장
-現 제18대 국회의원
     새누리당 원내대표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