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곡 김중경

요즘 보이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 지면서 다양한 종류의 보이차가 수입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매니아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황편차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황편”은 노차수(老茶樹)의 노엽(老葉)을 말합니다. 많은 노엽들이 시간이 흐르면서 누런빛을 띠기 때문입니다. “황편”은 그래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제다(製茶)기준에 따라 원료를 골라내는 과정에서 찻잎이 푸석푸석하고 크고 유념(揉捻)이 제대로 되지 않은 부분을 찻잎의 생산표준에 따라 골라내는데, 이것을 일러 “황편”이라 합니다. 황편의 품질 자체는 원료가 되는 차의 품질과 일치하는데, 대부분의 황편은 제3엽으로 단지 외형이 예쁘지 않아 골라낸 것이지 품질이 좋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오히려 노황편은 잎 조직이 두툼하고 실해서 그 맛이 달고 깊고 풍부하면서 내포성도 좋습니다.

쓰지도 떫지도 않으며 향은 독특한 황편은 여린 잎으로 만든 생차처럼 위를 상하게 하지도 않습니다. (그런 이유로) 고차수의 황편은 당해 연도에도 맛이 있지만 오래될수록 더욱 향기롭고 진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황편은 변화가 빠르고, 시원하고 매끈하며 회감이 빠르게 돌아오며, 향기는 그윽하니 깊고 난향이 납니다.

황편은 1아 2엽에 비해 비록 늙고 찻잎 색이 엷기는 하지만 당도는 이들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보관이 잘된 노황편은 차의 기운과 향기, 깊고 풍부한 맛은 물론이거니와 매끈매끈한(滑润) 맛을 가집니다. 재배차는 정기적으로 채엽 관리를 하기에 대부분 노황편이 생기지 않기에, 대부분의 황편은 노차수와 야생차의 차나무에서 만들어 집니다. 노차수 찻잎은 나뭇가지가 크고 높은데 양은 적어서 채엽 또한 쉽지 않습니다.

새로 나온 햇가지는 햇볕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위쪽 잎들을 주로 성장시킵니다. 활발한 광합성을 통해 차나무에 필요한 영양물질들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사람들은 보기 좋은 비쥬얼을 가진 1아 2엽의 고급 찻잎을 선호하기에 1아 2엽을 주로 채엽해 차를 만듭니다. 3엽은 채엽하지 않기 때문에 노엽화 되어 노황편이 생깁니다. 상품 가치가 없기 때문에 채엽에서 제외되었던 찻잎입니다. 예전에는 이 찻잎들이 채엽이 되어 가공되면 누렇게 보여 황편이라고 하여 모차의 선별 과정에서 골라내 제외시켰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황편의 맛과 고혈압 당뇨와 같은 성인병 등에 그 효능이 많다고 알려지면서 요즘은 황편차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남곡 김중경 ▲ 서예가, 보이차 품명가 ▲이코노믹 리뷰 보이차 연재(2014년) ▲현 성차사진품보이차 대표 ▲선농단역사문화관 전통다향 대표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