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여개 시공 사례와 50만여개 인테리어 해시태그 데이터 기반 결과 분석

집닥 제공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집닥(대표이사 박성민)은 6일 서비스 론칭 이후 지난 4년간의 고객 시공사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주거 및 상가 인테리어 데이터 분석 결과 자료를 공개했다.

이번 인테리어 해시태그 빅데이터 분석은 집닥 기업부설연구소가 축적한 1만여개 이상의 집닥 시공 데이터와 50만여개의 조명, 색상, 가구 등을 포함한 인테리어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이 중 주거와 상가 인테리어 공통적으로 화이트(4만86건)가 전체 태그에서 10.2%로 가장 높게 집계됐다. 이는 지난 3월 집닥에서 발표한 ‘인테리어 고객 선호 키워드’ 당시 집계된 비율(약 5% 미만)보다 높은 수치로, 화이트 색상에 대한 사전 검색 비율보다 실제 공사에 반영된 비율이 2배 이상 높음을 의미한다. 화이트에 이어 모던은 6.5% (2만7477건), 심플은 6.3% (2만7260건), 그레이는 4.6%(1만9976건)를 차지했다.

또한, 조명 관련 해시태그에서는 주거와 상가 모두 다운라이트 조명이 가장 인기가 높았다. 다운라이트 조명의 경우 조명 기구가 크게 노출되지 않아 시각적으로 간결해 보인다는 장점이 있어 여러 공간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주거 인테리어 인기 해시태그에서는 수납장(5399건), 붙박이장(4794건), 슬라이딩 거울장(2209건), ‘ㄱ’자 싱크대(1923건), 코너선반(1771건) 등 디자인과 더불어 실용성, 편의성을 높인 가구 인테리어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상가 인테리어는 간접조명(2783건), 레일스팟조명(2620건), 펜던트조명(2615건), 레일조명(1653건), 노출천장(1417건) 등 매장 분위기를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템 관련 해시태그가 주를 이뤘다.

이밖에 분위기별 해시태그에서는 모던>심플>클래식 순으로 인테리어 스타일을 선호했으며, 우드, 웨인스코팅, 아일랜드 식탁 등 고급스러운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구현할 아이템도 인기 해시태그로 집계됐다.

한편, 집닥은 16만건 이상의 견적문의를 포함한 누적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인테리어 트렌드 리포트를 정기 제작, 공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 아파트 인테리어 수요 트렌드를 비롯해 주거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의 리포트를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집닥은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사용되고 있는 해시태그 기능을 앱과 홈페이지 내에 도입해 원하는 인테리어 스타일을 간편하게 모아볼 수 있도록 구현했으며, 60여가지 세분화된 필터를 기반으로 한 큐레이션 기능을 통해 고객별 맞춤형 인테리어 시공사례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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