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예산 증액·법제정비 등 국민 불안감 해소에 총력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재난안전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더불어민주당이 포항지진 후속대책을 위해 각종 대책마련 강구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오전 정례회의를 열어 ‘포항지진 후속대책’을 중점으로 논의했다. 재난안전대책회의 형식으로 개최된 이날 회의에서는 여러 대책안이 등장했고, 야당에 협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모든 대책 추진의 근간인 ‘지진예산’을 확충하기로 결정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내년 예산안에 지진대비 예산이 81억원 배치됐는데 부족하다”며 “이번 예산심사 과정에서 지진 관련 예산을 충분히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재난안전대책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에 지진 관련 예산을 충분히 확충하도록 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여야가 모처럼 복구 지원에 한 목소리를 냈는데,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도 초당적 협력을 해야 한다”며 여야 협치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동대응이 절실해졌기에 국회 차원의 ‘재난안전대책특위’ 설치를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처리해야 한다”며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진문제에 대비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해나갈 방침을 피력했다.

김태년 의장은 “한반도는 재난안전지역이 아니다”며 “내진설계 보강·지진대책 전문인력 양성·활성단층조사 등을 추진할 수 있는 종합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6일 오후 포항시 북구 흥해읍 흥해실내체육관이 이재민들로 붐비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이재민을 위한 임시주거대책 마련, 붕괴 위험이 있는 주거시설 안전조사, 내진설계 관련 세제 지원 등을 다룰 수 있는 종합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고위 당정협의를 열겠다”고 밝혔다.

유은혜 의원은 지진으로 인한 수능연기에 대해 언급하며 “교육시설을 종합관리하는 법률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며 “관련 법안을 제정해 교육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안전등급을 부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그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여야가 한입으로 같은 의견을 외치는 건 처음이다. 지진 후속조치가 끝난 후에도 협력할 가능성은 낮지만, 역대 두 번째로 강한 지진인 이번 사태에서 불협화음을 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