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교양공감 리빙
[공감신문 교양공감TV] 서울 속 특별한 공원 ‘구암공원’

[공감신문 교양공감TV] 안녕하세요 공감신문 교양공감TV 전다운입니다. 오늘 제가 나와 있는 이곳은 바로 구암공원입니다. 이 공원은 다른 공원과는 달리 좀 특별한데요. 구암공원은 조선 중기의 의학자 ‘허준’ 선생의 기념공원입니다. ‘구암’은 허준선생의 호이기도 하죠. 오늘은 저와 함께 허준 선생의 발자취가 담겨 있는 구암공원을 돌아보죠. 

먼저 허준 선생의 출생지이자 관직에서 물러나 동의보감을 저술했던 지역 서울 강서구 가양동, 바로 이곳에 허준을 기리고자 조성된 구암공원이 있습니다.

구암공원은 올림픽대로 건설로 인해 한강의 일부분이 잘려 호수처럼 되어있습니다. 또한 아파트가 하늘 높이 솟아있어 병풍처럼 공원을 두르고 서 있죠. 

이곳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허준 선생이 환자를 진료하는 모습의 동상인데요. 이 동상을 통해 따뜻한 인간미를 지닌 허준 선생을 엿볼 수 있습니다. 

한편, 아름다운 호수도 볼 수 있습니다. 호수 속에는 재미있는 전설이 담겨 있는 고색창연하고 구멍이 뚫린 자색의 광주바위가 있는데요. 옛날 큰 홍수 때. 경기도 광주에서 떠내려왔다고 해 광주바위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서울기념물 제11호로 지정된 허가바위도 볼 수 있는데요. 허가 바위 아래쪽에는 어른 남자 20여 명이 들어갈 수 있는 동굴이 있어 여러 차례 정변과 임진왜란, 병자호란, 가깝게는 6.25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의 피신처로 사용됐습니다. 또한 양천 허씨의 시조 허선문이 이 동굴에서 태어났다고 해 양천 허씨의 발상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호수, 정자, 어린이 놀이 시설이 자리해 있고 주변으로는 허준박물관과 한강시민공원이 있어 인근 주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구암공원. 겨울이 오기 전, 허준 선생의 생을 느껴보고 휴식도 취할 수 있는 구암공원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전기자님 ㅋ 2017-11-21 23:02:25

    전기자님 팬이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투리 많이 없어지셨어요 ㅋㅋㅋㅋㅋ
    회사에서 믿고 계속 전기자님 쓴 이유가 있을거라 생각해요 ㅋㅋㅋㅋㅋ
    아무튼! 너무 멋저요!   삭제

    교양공감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