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늘어나는 피해로 복구에 손쓸 여력 없어...빠른복구 위해 집중 지원 이뤄져야

16일 오후 포항시 북구 흥해읍 흥해실내체육관이 이재민들로 붐비고 있다.

[공감신문] 경북 포항시에 발생한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의 불편이 큰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부가 임시 거처를 제공하고 주택복구비를 지원한다.

포항 지진으로 발생한 이재민은 총 1421명에 달한다. 이들은 11곳에의 체육관, 학교강당, 동사무소에서 지내고 있다.

이재민들은 음식 등 끼니보다는 잠자리가 불편하다고 호소한다. 바닥에 스티로폼이나 박스를 깔고 지내고 있기 때문이다. 협소한 장소에 많은 이재민이 몰리다 보니, 기본적인 사생활을 지킬 수조차 없다.

정부는 이런 현실을 반영해 이번 조치를 결정했다. 특히,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직접현장을 방문한 뒤 나온 결정이라 속도감 있는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재민들에게 LH 임대주택 등을 임시 거처로 제공하고, 주택도시기금 등을 활용해 주택복구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진 피해가 특히 심해, 정밀진단이 요구되는 지역의 이재민들에게 LH 임대주택 160세대를 임시거처로 우선 지원한다. 또 주택피해를 복구할 수 있도록 주택도기시금을 통한 지원 방안도 추진한다.

이재민들이 주택복구비 지원을 요청하는 경우 즉시 지원이 가능하도록 관계부처 협의를 조속히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장관은 “직접 현장을 방문해 보니 지진으로 인한 피해 규모와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으로 이재민들이 일상으로 조속히 돌아갈 수 있도록 사고 수습과 지원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육군2작전사령부 예하 50사단 장병들이 17일 오후 포항 청하면 지진 피해지역에서 굴삭기ㆍ덤프 등을 투입해 복구작업을 하고 있다.

정부의 조치가 이재민들의 어려움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복구까지 해결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조사가 진행될수록 피해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포항시 관계자에 따르면 모든 공무원이 피해 파악과 추가 피해를 막는 데 투입돼 있어, 복구에 손쓸 여력이 없다. 군과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이 이어지고는 있으나, 늘어나는 피해를 따라잡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각계의 지원과 정부의 노력으로 상황은 분명 개선되고 있다. 그러나 빠른 복구를 위해서는 전문 인력 지원, 피해 수준에 따른 우선 복구 등의 조치가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