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사태·교섭단체 지위 상실·예산 반토막에 이어 원내대표 추대 불발

바른정당 창당대회에서 김무성 의원 등이 국정농단 등에 대한 사죄의 의미로 무릎을 꿇고 있다.

[공감신문] 올바른 보수를 꿈꾸며 창당한 바른정당이 잇따른 풍파에 휘청거리고 있다.
 
당초 바른정당은 개혁보수 실현을 목표로 전 새누리당을 탈당한 의원 33명으로 창당됐다. 하지만 지난 5월 1차 대규모 탈당에 이어 이달 초 2차 탈당사태를 겪으면서 의석수 11석에 불과한 군소정당으로 전락했다.

바른정당은 의석수 부족으로 교섭단체 지위를 잃었다. 교섭단체가 되기 위해서는 의석수가 20석 이상이어야 한다.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함에 따라 올해 4분기 정당보조금(경상보조금)도 대폭 삭감됐다. 

4분기 바른정당에 지급된 보조금은 6억여원이다. 이는 지난 3분기(14억7000만여원) 대비 40% 수준에 불과하다. 반 토막 난 예산으로 바른정당은 여의도 당사 철수와 직원 월급 삭감을 고려하고 있는 중이다.

바른정당은 지난 13일 열린 전당대회에서 대표를 선출하고 연달아 원내대표를 추대해 당 안정화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었다. 당 대표로 유승민 의원이 선출됐지만, 원내대표는 아직도 공석이다.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탈당함에 따라 바른정당 김세연 정책위의장이 자연스레 원내대표 직을 겸임하게 됐다.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함에 따라 현재 바른정당의 원내대표는 김세연 정책위의장이 겸임하고 있다. 

앞서 바른정당은 통상 3선 이상 의원이 원내대표를 맡는다는 관행에 따라 이학재 의원을 추대하려 했으나 이 의원 거듭된 사양으로 실패했다. 오신환 의원을 합의추대하자는 의견도 등장했으나 정책위의장보다 재선수가 낮다는 이유로 불발됐다.

바른정당에 남겠다고 다짐한 의원 11명은 개혁보수 실천을 위해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유승민 대표는 2차 탈당사태부터 최근까지 개혁보수의 길을 포기 않고 끝까지 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각종 수난으로 바른정당이 이전보다 존재감이 없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보수대통합’과 ‘중도통합론’의 중요한 키를 잡고 있기에 미래가 전혀 없지는 않다. 과연 바른정당이 시련을 이겨내고 다시 도약할 수 있을지 향배가 주목된다.

유승민 바른정당 신임 당대표가 13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 지명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한편, 바른정당에 일어난 일련의 사태가 국회에 미친 영향은 크다. 바른정당이 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함에 따라 국회는 원내 4당 체제에서 3당 체제로 재편됐다.

자유한국당은 의석수 9명이 늘었지만, 친박 의원들과 비박 의원들 분열이 비화했다.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 정책연대를 두고 찬성·반대가 갈려 내홍이 격화되는 중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