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쇼핑 성수기 놓치는 것, 애플에게 큰 타격 될 듯"

애플이 연내 출시할 것이라던 AI 스피커 '홈팟'의 출시를 내년 초로 연기한다. [cnet 웹사이트 캡쳐]

[공감신문] 올해는 유달리 글로벌 IT기업들이 인공지능(AI) 스피커 시장에서 치열하게 각축전을 벌였다. 특히 아마존 '에코'의 후발주자들이 속속 참전하면서 점유율 경쟁을 펼치는가하면, 소비자들의 기대를 불러모을만 한 기업들도 잇따라 AI 스피커 출시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 애플은 올해에 이 시장에 진출하지 못할 전망이다. 

애플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프리미엄 홈팟 스마트 스피커가 12월에 출시되지 않을 것"이라며, "생산과정에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사람들이 홈팟을 경험하는 것을 기다릴 수 없지만, 고객에게 다가가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2018년 초 미국, 영국, 호주에서 출시될 것"이라 설명했다.

구글도 '구글 홈'으로 AI 스피커 시장에 진출, 시장 점유율을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 웹사이트 캡쳐]

이에 대해 IT 매체 테크크런치는 "생산 일정을 맞추는 것보다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점은 이미 수많은 회사들이 배운 교훈"이라 평가했다. 다만, "연말 쇼핑 성수기에 제품을 내놓지 못하는 것은 애플로서는 큰 타격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덧붙였다.

애플의 제품 출시 일정 연기는 처음 있는 일이 아니다. 애플이 첫 무선 이어폰으로 선보인 '에어팟'도 당초 10월 출시로 예정돼 있다가 12월로 두 달간 연기된 바 있다. 그러나 이때도 연말 성수기를 놓치지는 않았다.

홈팟은 애플의 음성인식 AI비서 '시리'를 탑재한 애플의 첫번째 가전기기로, 애플이 지난 6월 WWDC(애플세계개발자회의)에서 첫 선을 보였다. 

당시 애플은 홈팟이 360도 사운드와 실내 공간을 가득 채우는 오디오를 지녔다고 밝힌 바 있다. 기존 AI 스피커에 비해 오디오에 신경썼다는 점을 강조하는 대목이었다. 홈팟의 발표 이후 아마존은 돌비 사운드를 갖춘 제품을 출시했으며, 구글도 7월 출시된 홈맥스에 스피커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었다.

아마존은 이 시장에 가장 먼저 진출 및 선점하면서 점유율 면에서 앞서나가고 있다. [아마존 웹사이트 캡쳐]

하지만 타사 제품에 비해 뛰어난 오디오 성능을 내세우는 만큼 가격도 높게 책정됐다. 홈팟의 가격은 350달러(약 38만원)로, 이는 경쟁사 제품보다 두 배 가량 비싼 가격이다. 

애플은 이 가격에 대해 "최고의 오디오 성능이 장착된 홈팟은 이 정도의 가격이 적정"하다고 설명했지만, 일각에서는 이 시장에서 후발주자에 속하는 홈팟의 AI 성능이 이 가격을 뒷받침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한편, 이번 홈팟 출시 연기가 하드웨어적 문제인지, 소프트웨어 때문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가 없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