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 한국인 사회 "불국사 안내판 광화문에 세우는 격, 무의미해" 비판

군함도의 조선인 수용시설

[공감신문]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인을 강제 징용해 해저탄광을 채굴하게 한 군함도 정보센터가 일본 도쿄에 설치된다. 

18일 일본 현지 언론은 “일본 정부는 군함도를 포함한 ‘메이지 일본 산업혁명유산’ 정보센터를 2019년까지 도쿄에 설치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당초 세계유산위원회는 군함도를 포함한 일제시대 유산들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대신 올해 12월까지 일본정부의 후속조치 이행 여부를 보고하기로 했다. 보고서는 오는 2018년 42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검토될 예정이다.

일본정부는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군함도에서 일어난 강제징용 실태를 담은 정보센터나 안내판을 설치하기로 했지만, 시간만 끌다 도쿄에 ‘군함도 강제노역 센터’를 설립하기로 했다. 하지만 현지와 1200km 이상 떨어져 설치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징용의 현장인 일본 군함도(하시마)의 생존자 구연철(87·부산) 씨가 군함도의 생활 등을 증언하고 있다.

재일 한국인 사회는 “도쿄에 군함도 안내센터를 설치한다는 것은, 불국사 안내판을 광화문에 세우겠다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며 맹렬히 비판했다. 

일본정부의 잔머리는 이뿐만이 아니다. 정보센터 설립이 확정된 현재도 어떤 식으로 강제징용에 대한 내용을 담을지 정하지 않았다. 특히 징용피해자의 일본식 표현인 ‘징용공’이라는 단어를 사용할지 말지를 고민하고 있다.

이같은 행태로 보아 정보센터가 만들어지더라도, 강제징용을 당한 피해자들에 대한 내용이 온전히 담길 리 없다. 정보센터 설립은 일제시대를 합리화하고 미화하려는 일본정부의 꼼수에 불과하다.

한 일본인 노부부가 군함도에 강제동원 된 광부들이 도망가도록 도왔다고 증언하는 모습

지난 14일 일본정부 관계자는 유엔의 위안부 문제 사죄 권고에 “한중의 위안부 문제 항목을 검토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무엇보다 부끄러워할 상황이 아니다”고 밝힌 바 있다. 

거듭된 일본정부의 태도로 보아 아베내각 체제에서 한일 역사청산은 이뤄지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가 오는 12월 1일 안내센터 설치를 담은 보고서를 제출하면 한국과 일본의 역사 갈등은 한층 더 깊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