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남재준 전 국정원장 상대로 '댓글 은폐 지휘' 의혹 본격 수사

[공감신문]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2012년 대선 당시 논란이 됐던 국정원 댓글사건의 은폐를 시도하려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 박 전 대통령 재임당시 발생했던 비리 등 사건에 대한 의혹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국정원 댓글사건의 진상을 은폐하려 한 정황이 담긴 국정원 내부 보고서를 발견했다. 2013년 국정원 감찰실 주도로 작성된 이 보고서는 국정원이 자체적으로 확인한 댓글 공작 실태와 향후 대처 방안 등이 담겼다.

적폐청산TF는 국정원 메인 서버에서 확보한 이 댓글수사 대책 보고서를 19일 검찰에 이첩했다.

검찰은 국정원 댓글사건이 논란이 되자 윤석열 현 서울중앙지검장을 필두로 2013년 4월 특별수사팀을 꾸렸다. 박근혜 정부 국정원이 작성한 댓글수사 대책 보고서 역시 이 무렵 작성됐다.

당시 국정원은 심리전단 팀원 한명당 최대 70개의 아이디를 사용하며 활발하게 사이버 여론 조작을 벌였다. 국정원 수뇌부는 이 같은 댓글 공작의 실태를 상당부분 파악하고 있었다. 

이에 댓글사건의 진상이 외부에 알려지지 않도록 사건을 숨기려 한 보고서가 작성됐다. ‘박근혜 정부의 명운과 국정원 존폐 여부가 좌우될 수 있다’며 사건을 숨길 의도가 여기에 포함됐다. 이는 갓 출범한 박근혜 정부의 정통성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지 않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장호중 전 부산지검장(가운데)

실제로 이를 우려해 감찰실장이던 장호중 전 부산지검장과 서천호 2차장 등 고위 간부들을 중심으로 '현안 TF'를 꾸리는 등 사건의 조직적 은폐에 나섰었다.

검찰은 댓글사건 검찰 수사와 법원 재판을 조직적으로 방해한 현안 TF 구성원 장호중 전 지검장, 이제영 검사, 서천호 전 2차장, 문정욱 전 국장, 고일현 전 국장 등을 무더기로 구속한 바 있다.

아울러 당시 국정원장이던 남재준 전 원장이 이번에 발견된 댓글수사 대책 보고서를 보고 받는 등 은폐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것으로 보고 이번 주 별도 사안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댓글 수사·재판 방해 혐의를 조사할 방침이다.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박근혜 전 대통령 측에 상납한 의혹을 받는 남재준 전 국가정보원장이 1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남 전 원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특수활동비를 상납한 혐의로 최근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로부터 구속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