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이슬람주의 여당 아래 동성애자 권리 축소돼…“불법적이고 차별적” 논란

'이스탄불 동성애자 행진'의 모습. [Wikimedia]

[공감신문] 최근 터키 수도 앙카라에서 예정됐던 동성애 영화페스티벌이 금지된 데 이어, 성소수자 행사가 전면 금지됐다. 앙카라시는 금지 사유로 ‘시민들의 안전’을 내세워 논란이 되고 있다. 

이슬람권에서는 동성애가 불법으로 규정돼 있고, 이에 대해 극도로 부정적인 성향을 띈다. 하지만 헌법에 따라 세속주의 정부 체제를 가진 터키는 오래전인 1923년 이후, 동성애가 ‘합법화’됐다. 

터키의 번화가 주변에는 동성애자들이 즐겨 찾는 바와 상점이 많으며, 2003년 이후 이슬람교 국가 중 처음으로 동성애자 행진을 허용한 바 있다.

하지만 3년 전인 2014년부터 ‘공공질서와 안전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대표적 동성애 행사로 자리 잡은 ‘이스탄불 동성애자 행진’을 금지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이스탄불 경찰이 동성애 행진 행사를 강제 해산하고 있다.

아울러 19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앙카라에서 성소수자 행사가 보안을 이유로 전면 금지됐다. 

앙카라시는 이날 웹사이트에 “11월 18일부터 향후 별도의 공지가 있을 때까지 모든 성소수자(LGBT, 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성전환자) 영화, 연극 행사와 상영, 학회 등을 금지한다”는 글을 게재했다.

이들 행사가 터키 사회의 특정 그룹 내 반감을 일으켜 공공안전에 위험을 야기할 수 있고, 테러리스트들의 표적이 될 위험성도 있다는 것이 그 이유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정권을 잡은 이후, 성소수자 탄압이 시작됐다.

현재 터키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과 보수 이슬람주의에 기반을 둔 여당 ‘정의개발당(AKP)’ 정부 아래에서 동성애자들의 권리가 축소되고 있다.

지난 6월, 열린 성소수자 행진에서 경찰은 물대포와 고무탄을 발사해 저지했으며, 참가자 일부를 체포하기도 했다. 이러한 무력진압으로 '정부가 동성애 혐오를 조장하는 것 아니냐'는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기도 했다. 

동성애 관련 현지 활동가들은 “터키에서 동성애는 합법적이나, 동성애 혐오증이 만연하다”고 말했다. 또한 괴롭힘과 학대, 성폭행, 각종 차별에 시달리고 있음을 전했다.

활동가들은 “불법적이고 차별적이다”며 “LGBT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앙카라시의 규제에 대해 비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