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립예산 최소 68억원 소요, 1만t 들어 올릴 수 있는 해상크레인 동원할 듯

[공감신문] 세월호가 바로 세워질 예정이다. 세월호 선체조사위는 미수습자 수색과 선체조사 등을 위해 세월호의 선체 직립(直立)을 시도할 계획이다.

세월호 침몰에 대한 각종 의혹을 규명하려면 눕혀진 부분인 좌현 쪽에 대한 정밀한 조사 및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

현재 세월호는 좌현 쪽으로 돌아 누워있는데다 수색이 진행되지 않은 기관실 구역이 각종 설비가 엉겨있어 수색 및 조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 작업을 진행하기에 복잡하고 협소한 공간이 많아 작업자 안전을 고려하기 위해서라도 직립해야 한다는 게 선체조사위의 입장이다.

아울러 외부충돌설, 기계결함, 화물과적 등 세월호 침몰에 대한 각종 의혹을 규명하려면 눕혀진 부분인 좌현 쪽에 대한 정밀한 조사 및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 

이에 선체조사위는 해양수산부 측에 직립을 위한 예산을 정부에 요청했다. 직립에는 최소 68억원의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 측은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시공업체와 계약을 하고 직립을 본격 추진해 내년 3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세월호 선체조사위는 미수습자 수색과 선체조사 등을 위해 세월호의 선체 직립(直立)을 시도할 계획이다.

직립은 해상크레인이 동원된다. 목포신항에 거치된 세월호를 해상에서 크레인을 동원해 그대로 들어 올릴 계획이다. 현재 세월호는 내부 지장물, 펄 등을 제거했지만 6000t에 달한다. 안전 등을 고려하면 1만t까지 들어 올릴 수 있는 해상크레인이 동원되는 게 적합하다. 

세월호를 세우기 전 준비과정에서는 붕괴가 되지 않도록 보강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수색 과정에서 세월호 내부 기둥을 다수 절단했기 때문이다. 

보강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세월호를 세운 뒤 곧바로 기관실을 대상으로 한 수색과 조사를 벌인다. 조사가 모두 끝나게 되면 내년 5월 6일까지 최종 보고서를 정부에 제출하게 된다.

세월호 직립에는 해상크레인이 동원된다.

정부는 해당 보고서를 바탕으로 선체 수색 및 조사 내용 분석과 함께 세월호 선체 보존과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선체조사위는 세월호 가족, 해양수산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선체 보존 및 활용 방식을 결정할 방침이다.

김창준 선체조사위원장은 "세월호 원형 그대로 보존하거나 복원해 보존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지만 수색과 조사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만큼 보존 및 활용 방안을 말하기에는 이르다"며 “최종 보고서가 마무리되면 결정된 보존 및 활용 방안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