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곽상도 의원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지태 문제로 언쟁

6일 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업무보고에 참석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 박진종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 박진종 기자
6일 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업무보고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 박진종 기자
6일 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업무보고에 참석한 (왼쪽부터)김상조 정책실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 박진종 기자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6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고성이 오갔다. 문재인 대통령이 변호사 시절 맡은 고(故) 김지태 씨 유족 소송에 대한 여야 양측의 의견이 분분했다.

고 김지태 씨는 부일장학회의 설립자인데, 친일과 소송 등 여러 논란의 중심에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이날 국회 운영위 위원인 한국당 곽상도 국회의원은 노영민 대통령 비설시장 등에게 김지태 씨의 상속세·법인세 소송에서 유족들이 위증하고 허위증거 자료를 제출해서 승소했는데,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 과정에 가담했는지 물어봐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노영민 비서실장은 곽 의원의 질문이 국회 운영위에서 할 말이 아니라며 “정론관에 가서 말하라”고 발끈했다. 특히, 노 실장은 발언 도중에 펜을 드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곽 의원이 삿대질 하지 말라고 지적하는 등 분위기가 고조됐다.

곽 의원과 노 의원의 언쟁이 이어진 후에는 여야 의원들이 고성을 주고받는 설전도 벌어졌다. 야당 의원들은 노 실장의 답변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원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정론관에 가서 얘기하라는 식의 답변 태도는 분명히 사과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비판했다. 반대로 여당 의원들은 곽 의원의 질문에 문제가 있다고 맞섰다.

양측의 대립은 회의가 끝날 때까지 이어질 것처럼 팽팽했지만, 결국 노 실장이 자신의 발언을 취소하고 유감을 표명하면서 대립이 마감됐다.

이밖에도 국회 운영위 청와대 업무보고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과 북한의 미사일 문제 등 외교안보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