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재가환자 영양지원' 정책토론회 주최...대한암협회와 저소득층 중증 재가환자 지원 역설

[공감신문] 국민의당 김광수 의원과 대한암협회가 중증 재가(在家) 환자의 영양관리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모였다.

김광수 의원은 21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중증 재가 환자의 영양관리 지원방안’ 정책토론회를 주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김 의원의 단독 주최이지만, 대한암협회가 주관하며 힘을 보탰다.

김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영양지원은 중증 질환을 겪은 환자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저소득층 중증 재가 환자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의견이다.

그는 중증 재가 환자의 영양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거듭 강조하며 "저소득층 재가 환자들은 국가적인 보험지원도 없기 때문에 영양실조나 영양부실로 다른 병에 노출되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음식으로 고치지 못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치지 못한다고 들었다”며 "환자에게 영양이 제대로 지원될 때 면역력도 강해지고 치유 능력도 높아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동영 대안암협회 회장 역시 저소득층 환자의 영양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입원 환자 10명 중 2명은 영양실조 상태라는 자료가 존재하며 암환자의 20~50%는 암이 아닌 영양불량으로 사망한다는 통계 조사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또 이런 문제가 저소득층 재가 환자에게는 더 큰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입원 당시 건강보험으로 섭취하던 환자용 식품을 퇴원 후에는 섭취할 수 없기 때문이다.

환자들이 성공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집에 돌아가면 회복에 어려움을 겪는 것에 대해 노 회장은 정책적 관심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21일 국회에서 국민의당 김광수 의원이 주최한 '중증 재가 환자의 영양관리 지원방안'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노 회장의 발언대로 중증 질환을 제대로 치료 받았다고 해도, 영양지원 등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회복에 제약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토론회를 주최하고 주관한 김 의원과 노 회장 모두 저소득층 재가 환자에 대한 국가적인 영양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이들이 연속된 인사말에서 같은 문제를 역설했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