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조사팀 "수사 방향에는 큰 문제 없어"

지난 6월 1일 오전 10시 32분께 충북 청주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제주동부경찰서 형사들에 의해 살인 등 혐의로 긴급체포되는 고유정의 모습.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전 남편을 살해하고 시체를 유기한 혐의를 받는 제주 ‘고유정 사건’의 부실수사 논란이 나오면서 당시 경찰 수사 책임자들이 감찰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7일 경찰청 진상조사팀에 따르면 박기남 전 제주동부경찰서장(현 제주지방경찰청 정보화장비담당관)을 비롯해 제주동부서 여청과장과 형사과장 등 수사책임자 3명에 대해 감찰 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앞서, 부실수사 논란이 커지자 경찰청은 지난달 2일 현장점검단을 제주로 파견해 제주동부경찰서 형사과와 여성청소년과 등 관련 부서를 상대로 사실관계 확인 작업을 벌였다.

경찰 관계자는 "현장 점검 결과, 실종 신고 접수 후 초동조치 과정에서 범행 장소인 펜션 현장 확인 및 주변 수색이 지연된 사실이 확인됐다"며 "압수수색 시 졸피뎀 관련 자료를 발견하지 못한 사실 등을 확인해 내린 결론"고 설명했다.

진상조사팀 관계자는 "실종 수사는 수색을 중심으로 이뤄지지만, 범죄 개연성을 염두에 두고서 CCTV를 확인하는 순서를 정해야 한다. 우선순위 판단에 있어서 아쉬운 점이 있어서 감찰 조사를 의뢰했다"고 말했다.

진상조사팀은 당시 소유정이 수사팀에게 ‘전 남편이 자신에게 성폭행을 시도했다’는 허위 진술에 속아 시간을 허비했다며 “사실 판단을 신중하게 해야 했고 더 일찍 거짓말이란 걸 캐치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압수수색 당시 졸피뎀 존재 자체를 인식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며 당시 증거물을 확보하지 못한 경위도 조사했다.

진상조사팀 관계자는 ”수사 과정에서 전반적으로 시간이 지체되는 등 아쉬운 부분이 있어 지휘 책임을 물어 감찰을 의뢰했다“면서도 ”다만 수사의 방향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