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약 업소 확대˙합리적 가격정책 동참 등 각종 대책 마련…바가지요금 신고센터 운영

[공감신문]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올해 초부터 논란이 돼왔던 강릉 등 개최도시 숙박업소의 바가지요금, 단기‧개인 예약 거부 사태가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다.

올림픽 기간 강릉에서 숙박하는 것으로 설정해 검색한 결과, 1박에 40~60만원에 달하는 숙박업소가 나왔다. [숙박예약사이트 갈무리 캡쳐]

숙박업계의 과열된 가격상승 분위기는 도‧시군‧숙박협회의 공동자정노력으로 올 초보다는 진정된 상태다. 50만원을 훌쩍 넘었던 평균 요금도 11월 들어 15~20만원대로 하락했으며, 계약률도 오르고 있다. 그럼에도 문의조차 받지 못한 업소들이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강원도에서 파악한 강릉‧평창지역 숙박요금 동향을 살펴보면 총 1만6286개의 객실 중 26%인 4163개가 계약됐다. 하지만 이를 업소 수로 분석하면 1495개 업소 중 180개(12%)만 숙박 계약을 맺은 상태다. 

일부 업소들의 과다한 요금과 예약 거부 때문에 양심적인 업소마저도 피해를 보는 사태가 우려되고 있다. 주변의 중‧소도시에는 10만원 안팎의 양질의 숙박업소가 많은 데다 다음 달 15일 이후 개통 예정인 서울~강릉 KTX의 요금‧거리‧시간을 고려하면 수도권으로 이탈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서울-강릉을 잇는 경강선 KTX 열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7일 강원도는 예약 가능 업소 확대, 합리적 가격정책 동참 등의 각종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예약 가능 업소 확대를 위해 대규모 호텔‧리조트 등이 보유한 숙박물량을 일반 관람객이 조기 예약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경기장에서 1시간 이내 거리의 대형숙박시설은 44개, 시설 1만5322실이 있다. 대부분 시설은 회원제 중심으로 운영하고, 일반 관람객은 30일 전에 예약해야 한다. 

강원도는 호텔‧리조트업계와 일대일 면담 등 협의를 진행했으며, 17개 시설 4904실을 12월부터 예약할 수 있도록 했다. 대명‧한화리조트 등이 운영하는 27개 시설 1만418실도 설득해 협의할 예정이다. 

올림픽 배후도시에 있는 숙박 시설일 경우, 올림픽 주요 지점과 배후도시를 연결하는 무료 셔틀버스 운영도 강화할 계획이다.

관람객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숙소를 예약할 수 있는 것을 돕고, 음식, 교통, 문화행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올림픽 통합안내 콜센터도 오는 30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올림픽 개막 100일 전부터 시작된 입장권 오프라인 판매가 52%의 판매율을 기록했다.

터무니없는 바가지요금에 대한 신고센터도 운영한다. 신고된 업소는 도‧시군‧숙박협회에서 공동 운영하는 가격안정반에 통보되며, 가격안정반이 업소에 직접 방문해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아울러 바가지 업소는 도에서 지원하는 모든 사업에서 배제되며, 관할세무서에도 해당 내용을 통보해 세무조사를 의뢰하는 등의 행정 처분을 동원한다.

가격안정반은 올림픽이 끝날 때까지 특별지도‧점검을 지속하며, 올바른 숙박정보 소식지 발행으로 숙박업주에게 적절한 요금을 제시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올림픽 개최도시와 배후도시의 모든 숙박시설이 공실 없이 특수를 누리고, 올림픽을 계기로 강원관광이 성수기 관광이 아닌 사계절 관광으로 자리 잡아 세계적인 관광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