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요실금 환자가 늘어나면서 요실금수술잘하는곳을 알아보는 등 요실금수술에 대한 세간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국내 요실금 환자의 80%이상을 차지하는 복압성요실금은 수술을 통해 확실한 경과를 얻을 수 있는 요실금종류에 속한다.

이로 인해 요실금치료 목적으로 요실금수술을 받는 환자가 늘어나면서 본인의 상태에 적합하지 않은 수술을 받거나 수술 이후 재발이 발생하게 되어 요실금재수술의 빈도 또한 늘고 있는 추세이다.

요실금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맞춤식 수술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시기에 최근 재발율을 현격하게 낮춘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의 특허를 출원한 의료기관이 있어 본지에서 Q&A를 진행해 보았다.

Q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이란 무엇인가

최근 진행되는 요실금수술은 대부분 요실금테이프를 이용하여 쳐진 요도관의 위치를 교정하는 수술로 미니슬링 또는 TOT수술로 진행되는 편이다.

이중복합슬리요실금수술은 요실금테이프 시술 이외에 요도괄약근 및 요도방광후면근육과 방관주변 손상된 골반근육과 인대까지 보강해주어 재발율을 현격하게 떨어뜨린 수술방법이다.

Q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시 근기능 보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요실금의 종류는 복압성요실금, 혼합성요실금, 절박성요실금, 일류성요실금으로 구분되며 이중 80%를 차지하는 대부분의 요실금증상인 복압성요실금은 출산 및 노화로 인해 골반하부구조물을 지탱하는 근기능이 손실되면서 요도관의 위치가 이탈되고 방광 및 요도괄약근 등의 기능이 저하면서 발생하게 된다.

최초 원인이 된 골반하부구조물의 근기능을 다시 살려주지 않고 요실금테이프 시술만 하게 되면 노화가 지속되면서 다시 재발이 발생할 수 있다.

이중복합슬링요실금수술은 요실금원인인 근기능손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근본치료방식으로, 손실된 근기능강화와 요실금테이프를 통한 요도관교정이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함으로서 장기적으로 재발율이 현격하게 떨어지며 다양한 활동에도 소변이 새지않는 안정적인 수술결과를 얻으실 수 있다.

Q 요실금수술전 고려해야할 사항이 있다면

요실금은 방광기능이상에 해당하는 비뇨기과질환입니다. 따라서 여성비뇨기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여성전문 비뇨기과에서 요실금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특히 요도방광후면근육은 질전벽과 맞닿아 있기 때문에 여성의 방광 및 하부 비뇨기 구조에 대해 전문성과 노하우가 풍부한 여성비뇨기과 선택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Q 요실금은 꼭 수술해야만 하는가

요실금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요실금에 좋은 음식이나 요실금에 좋은 운동 또는 치료기구, 건강식품 등을 고려하는 분들도 많다.

그러나 만약 본인이 80%의 요실금환자에 해당하는 복압성요실금이라면 해당 증상은 물리적으로 요도관의 위치와 관련 근기능이 손실된 것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물리적인 교정이 필요하다.

요실금수술은 하루 15-30분 내외로 소요되기 때문에 하루만 투자하면 요실금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

Q 여성요실금 치료 과정 및 수술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요실금수술을 위한 접수와 검사과정 및 수술, 입원, 퇴원에 이르기까지 당일 하루에 진행할 수 있는 원데이솔루션으로 여성요실금 진료가 진행된다. 따라서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이나 바쁘신 워킹맘 분들도 시간에 대 한 걱정없이 수술을 진행하실 수 있다.

요역동학검사 등 요실금보험처리 관련한 사항도 철저히 진행되기 때문에 관련보험을 지니고 있다면 요실금수술비용 측면에서도 부담을 덜 수 있다.

한편, 요실금을 개선하기 위한 수술의 경우 드물기는 하지만 요도가 눌려 요도가 막히거나, 배뇨 장애가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여기에 방광이나 요도의 벽이 뚫리거나, 상처 감염 등과 같은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요실금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면 자신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있어 수술이 적합한지, 비수술이 적합한지 여부를 전문의와 함께 충분히 상담해 결정해야한다.

 

제공 – 강남에스엠(SM)여성의원 소성민원장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