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강력한 조사 실시…철저한 위생·건축·소방 점검으로 가격 안정화 유도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고액 요금 숙박을 요구하고 있는 업소들.

[공감신문]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60여일 앞둔 가운데 올림픽 개최 도시 중 일부 숙박업소가 과도한 요금을 부과하며 관람객은 물론 양심적인 업체들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늘고 있다.

강원도가 숙박현황을 점검한 결과, 평창지역 숙박업소 평균 예약률은 23%에 불과했으며, 강릉의 모텔과 여관 예약률은 30%에 미치지 못했다. 일부 업소들은 단체‧장기관광객을 받기 위해 개인 고객 예약을 꺼리고 있었으며, 1박에 100만원을 훌쩍 넘는 바가지요금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숙박업소들은 공실 사태가 일어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 가운데 강원도는 올림픽 특수를 노리고 바가지요금을 부과하는 숙박업소를 상대로 강력한 세무조사를 시행할 계획을 밝혔다.

도는 숙박업소 바가지요금 논란 관련 부서 등과 대책회의를 벌여 비싼 요금이 도내 올림픽 숙박 예약을 가로막고, 제값을 받던 숙박업소의 피해로 이어지자 더 이상 시장의 자정기능에 맡길 수 없다고 판단했다.

지난 4일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관람객이 강원도에서 적정한 가격으로 편안하게 머물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수준을 지속 유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앞으로 모든 바가지업소 정보를 공유하고, 문제 업소는 특별 세원관리업소로 분류할 계획이다. 조사는 바가지업소가 시장에 다시는 발을 못 붙이도록 강도 높은 수준으로 실시된다.

도는 이와 함께 올림픽 기간, 숙박시설의 위생‧안전관리를 위한 지도‧점검도 지속해서 추진한다. 위생‧안전관리 점검 과정에서 고액 숙박요금을 요구하며 예약을 거부하는 업소에 대해 위생‧건축‧소방‧교통‧농정 등 관련 규정 준수 여부를 특별히 살펴 집중지도에 나선다. 이러한 규제를 통해 숙박요금 안정화를 이어갈 예정이다.

집중지도 대상은 도에서 운영하는 바가지요금 신고센터에 접수된 업소들로 비정상적인 고액 요금을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 홍보한 업소, 시군에서 인지한 바가지업소도 포함된다.

오는 15일 개통 예정인 서울과 강릉을 잇는 경강선 KTX 열차.

지난 5일 강릉시는 강릉지역 바가지요금 숙박업소, ‘강릉시 공실 정보 안내 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공동주택 불법용도변경를 단속하는 태스크포트(TF)를 가동해 단속에 들어갔다.

최근 강릉지역 업소 400여곳 중 90%를 넘는 업소가 반값 숙박요금에 동참하는 등 자정노력으로 하룻밤 숙박요금이 15~25만원으로 내렸다. 하지만 연초부터 이어진 바가지요금에 대한 불신으로 예약문의가 뜸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각에서는 바가지요금 논란으로 올림픽 기간 동안 숙박을 개최 도시가 아닌 수도권에서 하고, 곧 개통할 경강선 KTX 운행도 더 늘려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바가지요금은 올림픽 이후 강원 관광에도 부작용으로 작용할 수 있어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