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애플 지난 2014년 '비트 일렉트로닉스' 인수한 이후 최대 규모 인수합병"
[공감신문]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시리(Siri)야, 이 음악 제목이 뭐지?"라고 물어보면 몇 초만에 곡명을 알려주는 역할을 했던 음악 식별 앱 '샤잠(Shazam)'이 애플에 인수됐다.
애플은 11일(현지시간) 대변인을 통해 "샤잠팀이 애플에 합류하게 될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인수 사실을 공식적으로 밝히며 "애플 뮤직과 샤잠은 음악 찾기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면서 우리 사용자들에게 훌륭한 음악 경험을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샤잠 역시 이날 IT매체 더 버지를 통해 "샤잠이 계속해서 사용자들에게 '마법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곳으로 애플만한 곳이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샤잠의 구체적인 인수 가격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지난 9일 양사의 인수 합병 협상 과정을 처음 보도했던 IT매체 테크크런치가 애플이 인수에 4억 달러(약 4400억원)를 들일 것이라 언급한 바 있다.
샤잠은 지난 2015년 마지막 펀드 레이징을 할 당시 시장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1000억원)로 평가됐다. CNN은 이번에 예상되는 애플의 샤잠 인수 가격이 당시 평가된 시장 가치에 한참 못 미치지만, 애플로서는 지난 2014년 '비트 일렉트로닉스'를 30억 달러에 인수한 이후 최대 규모의 인수합병이라고 설명했다.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샤잠은 지난 2002년 소비자가 휴대전화로 재생되는 음악을 전송하면 곡 검색결과를 SMS로 보내주는 서비스로 시작됐다.
스마트폰의 보급 이후 샤잠은 이 서비스를 무료 앱 버전으로 출시했다. 최근에는 스포티파이, 스냅챗 등이 샤잠의 서비스와 유사한 기능을 선보이면서 인기가 다소 시들해졌으나 샤잠은 여전히 오랜 시간동안 애플의 앱 스토어에서 가장 인기있는 앱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작년 샤잠은 모바일 다운로드 건수 10억을 돌파했으며, 매출은 5400만 달러, 순손실은 490만 달러를 기록했다. 샤잠은 지난 수년간 기업공개(IPO)를 할 것으로 예상돼왔으나, 이번에 애플 뮤직에 흡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