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관종(땀관종)은 에크린 땀샘의 분비관에서 기원한다고 알려진 흔한 양성 종양 중 하나로  대개 사춘기 이후 여성에게서 잘 발생하며 동양인에게 더 흔하다.

호발 부위는 눈 주위, 뺨, 이마이며, 그 외 다른 얼굴 부위나 목에도 발생하고, 드물게는 몸통, 샅, 생식기 및 사지에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은 다발성으로 발생하며, 대칭적으로 산재하는 양상으로 분포하지만, 단독 또는 편측성, 군집성, 범발성으로 발생하는 사례도 드물게 보고된다. 피부 위로 융기된 1~3mm 정도 크기의 피부색 또는 홍갈색의 구진 형태로 나타나며, 대개 특별한 증상은 없다고 알려져 있다.

한관종은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피부질환이 아니며 시간이 지날수록 개수가 늘어나거나 크기가 커지는 등 증상이 발전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된다면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목동고운세상피부과 이남호 원장은 전했다.

목동고운세상피부과 이남호 원장은 "한관종은 육안으로 보이는 것과는 다르게 뿌리가 깊은 피부질환으로 치료가 까다롭다. 발병 초기에 치료를 받으면 한관종 제거가 어렵지 않지만, 발병 된지 오래되고 크기가 커진 경우에는 반복치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간혹 정확한 진단 없이 손이나 도구를 이용해 한관종을 압출하거나 검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어 피부가 손상되거나 증상이 악화되어 오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한관종은 진피층 내에 덩어리가 응집되어 있는 질환으로 압출로 해결할 수 있는 피부 질환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반드시 한관종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피부과 전문의와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 후 치료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과거 한관종 치료는 피부를 깎아내는 방법을 많이 시행하였는데, 치료 후 재발되거나 색소 침착, 흉터 발생 등으로 인해 만족도가 낮았다.

때문에 최근에는 단순히 깎아내기만 하는 치료 방법이 아닌 표피층의 튀어나온 부분은 깎아 병변의 크기는 줄이고 진피층 깊숙이 자리잡은 종양부분은 고주파 미세절연침으로 정확히 제거하여, 주변조직의 손상은 최소화하고 흉터 발생과 재발률을 낮춘 복합 치료가 이뤄지고 있다.

한관종은 뿌리가 깊게 자리 잡고 있어 한 번에 무리하게 시술을 할 경우 흉터를 남길 수 있는 만큼,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믿을 수 있는 병원에 내원하여 한두 달 간격으로 3회 이상 반복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이남호 원장은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