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 조합업무, 100% 전자결재 후 온라인 공개…내년 시범운영 후 2019년 본격 시행

서울 시내 정비 조합업무에서 종이문서가 사라지고 100% 전자결재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공감신문] 앞으로 서울 지역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조합업무에서 종이문서가 사라진다. 문서생산부터 관리·보관까지의 전 과정이 전자결재 시스템을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전자결재 시스템으로 생성되는 모든 문서들은 온라인으로 실시간 공개돼 재개발·재건축에서의 투명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 같은 역할을 하는 ‘서울시 정비사업 e-조합 시스템(cleanbud.eseoul.go.kr)’을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주 이용대상은 재건축·재개발 추진단지의 조합 임·직원 및 조합원이며, 현재 서울 시내 정비사업 추진 단지는 총 419곳에 이른다. 

해당 시스템은 내년 시범 운영 단계를 거친 뒤 2019년부터는 모든 재개발·재건축 조합과 추진위원회에 도입이 의무화될 예정이다. 

그간 정비조합이 예산장부, 지출결의서, 조합원 명부, 물품 대장 같은 관련 문서들을 작성·관리할 때 워드나 엑셀을 이용한 수기로 해왔기 때문에 자료의 누락·오류·분실 등의 위험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일부 조합에서는 이런 점을 악용해 집행부가 조합 자금을 개인적으로 사용하거나 허위로 기록하는 등의 문제도 발생되곤 했다. 조합원의 동의 없이 예산을 집행하는 주먹구구식 방만 운영도 이뤄지곤 했다. 

서울시 정비사업 e-조합시스템 홈페이지 화면.

서울시는 이 같은 문제들을 e-조합 시스템을 통해 타파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시스템에서는 각 조합의 임·직원, 예산·회계·인사·행정 등 조합운영과 관련한 각종 모든 문서들을 다룬다. 

이렇게 생성된 전자문서는 실시간으로 온라인상에 공개되기 때문에 조합원들은 따로 정보공개청구를 하지 않더라도 조합운영의 전 과정을 들여다 볼 수 있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조합원들의 견제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 등과 같이 예산편성에서부터 수입·지출 등 조합자금의 관리·집행과 인사, 행정을 아우르는 정비 조합 내 모든 문서가 100% 전자화된다. 전자결재 시스템 전격 도입을 통해 조합운영의 투명성을 높인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앞으로 조합장, 이사, 감사 등 조합 임원은 조합 운영과 관련한 각종 문서를 만든 뒤 반드시 e-조합 시스템에 업로드해야 한다. 

조합 임직원들은 시스템에 접속해 예산, 회계, 인사(인사정보·급여관리 등), 행정(조합원 명부·물품관리대장 등) 분야 문서를 생산·접수·발송할 수 있다.

서울시는 e-조합 시스템 도입을 통해 운영의 투명성을 담보하고 집행부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서울시 공무원들이 사용 중인 전자결재시스템을 기반으로 개발됐기 때문에 편리성이 확보돼 있고, 전문지식 없이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시스템을 통해 생산된 문서가 재개발·재건축 정보포털인 ‘서울시 클린업 시스템’에 공개해야 하는 항목(70가지)과 중복되는 경우, 시스템 상에서 자동으로 클린업 시스템에 연동되기 때문에 조합 임·직원의 업무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전자결재 시스템 도입으로 조합원 누구나 조합 운영과정을 들여다볼 수 있게 돼 운영의 투명성을 담보하고 집행부에 대한 신뢰가 더 단단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