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실패했다고 하는 사람 중 대부분은, 감량 자체를 하지 못한 게 아니라 요요가 와서 실패했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감량하긴 했는데, 감량하기 전의 몸무게로, 혹은 그 이상으로 되돌아가서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된 것이다.

이때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 점검해야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 흔히 자신이 지키기 어려운 수준으로 계획을 세워 무리하게 된다. 의욕이 앞서 다이어트 계획만 너무 열심히 세우는 것이다. 하지만 계획을 세울 때부터 자신이 지킬 수 있는지, 앞으로도 유지할 수 있는지부터 점검해야 한다.

다이어트한약을 복용하는 이유도 건강하게, 요요가 오지 않게 감량하면서 유지 가능한 습관을 기르기 위함이다. 다이어트한약을 처방하면 처방 전 체질을 검사하고, 체형 문제를 분석하여 처방하는데, 처방할 때 각자의 생활 패턴, 건강 상태에 맞춘 생활 관리도 프로그램에 포함된다. 이에 한약 복용을 종료해도 생활 관리를 습관화 해두면 앞으로도 꾸준히 진행할 수 있다.

다이어트한약은 준비기간 후 신진대사 증가, 체지방 감량, 근육 손실방지 등 단계적 처방이 이루어져 몸이 체중감량 하는 데 적응할 수 있게 처방된다. 또한 지방 배출에 주력하고 근육 손실을 방지하여 요요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식사량도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도록 처방되는데, 만약 약효를 너무 강하게 처방하면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올 수도 있으니 경력이 풍부하고, 단계적으로 체질에 맞춰 한약을 처방하는 곳에서 처방하는 게 좋다.

안산 미올한의원 정신아 원장은 “다이어트한약은 건강을 유지하면서 감량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약효를 너무 강하게 처방하여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치료 경력이 오래된 곳에서 처방해야 건강에 무리 없이 체지방만 감량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정신아 원장은 “한방다이어트를 하면 생활 습관에 맞춰 관리 프로그램을 계획 해 한약을 복용할 수 있어 직장인들도 무리하지 않고 보다 쉽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 생활이 바쁜 직장인이라 해도 야간진료를 하는 한의원도 많아 건강을 위해서라도 체중감량이 필요하다면 한약을 통해 감량하는 방법이 좋다”고 덧붙였다.

한의원에서 다이어트를 할 경우 한약 복용 외에도 부종완화, 부분 비만 개선, 신체 라인 개선 등을 위해 체형교정치료를 같이 받는 것도 좋다.

한의원 진료는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 하에 이뤄져야 하며, 진단 없이 무분별한 치료를 실시하는 경우 나쁜 체질로 변화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부작용 여부와 시술 방식에 대하여 숙지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