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모펀드 의혹, 법적 문제없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 김대환 기자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6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2발을 쏜 것에 대해 "북한의 군사 행동은 한반도 평화 진척에 명백히 역행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시민청에서 열린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모 사진전' 개막식 참석 뒤 기자들과 만나 "한미군사훈련이 끝나는 대로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이 있을 텐데, 그 과정에서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미군사훈련에 대해 대응하고 있다는 분석을 하더라도 북미관계와 남북관계의 동시적 발전에 대해 북한이 열린 마음으로 나올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미관계와 남북관계 개선은 쌍두마차라서 어느 한 바퀴만으로 한반도 평화를 진척시킬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배우자와 자녀의 74억원대 사모펀드 투자약정 논란에 대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약정의 한도만큼 투자한 것은 아니다. 조 후보자에 대해 결정적 하자가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 김대환 기자

한편,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조 후보자는 사회주의혁명을 추구하다가 이제는 사모펀드로 자본주의 재테크를 꿈꾸며 눈부신 변신을 했다”고 비판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는 사회주의 논란과 자본주의 논란을 동시에 일으킨 역대 최초의 장관 후보자"라고 지적했다.

그는 “조 후보자와 가족이 해당 사모펀드 회사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 등 투자 경위와 자금 출처를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