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교양공감 리빙
[공감신문 교양공감TV] 서울에서 즐기는 생태 학습장, ‘강서습지생태공원’

[공감신문 교양공감TV] 안녕하세요. 공감신문 교양공감TV 전다운입니다. 서울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한강, 한강은 서울 시민의 식수이자 휴식, 그리고 낭만이 되어 주고 있죠. 여기에 한 가지 더! 생태학습장까지 되어 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강서습지생태공원의 생생한 현장을 함께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서습지생태공원은 방화대교 남쪽 끝에서 행주대교 남쪽 끝 사이 한강 둔치에 있는 생태공원입니다. 2002년 7월에 개원된 이곳은 담수지와 저습지가 조성되어 있고, 다양한 습생, 수생식물을 만날 수 있는데요. 강서습지생태공원의 특징 몇 가지를 살펴볼까요?

겨울방학을 맞이해 12월 한 달간 한강의 겨울 생태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한강사업본부]

먼저 강서습지생태공원에는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단순히 자연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친자연적인 생활로 전환을 유도하고, 자연학습놀이를 통해 놀며 배우는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예약한 후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계절별로 조금씩 변동되니까 참고하시면 되겠죠?

그리고 습지공원 탐방로 역시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곳 중 하나인데요. 이곳에서는 습지 사이로 난 탐방길을 걸으며 계절마다 각양각색인 야생 초화류와 곤충을 볼 수 있습니다. 봄에는 쇠뜨기, 냉이, 제비꽃, 씀바귀, 무당벌레, 노랑나비, 벌. 그리고 여름에는 산조풀, 마디풀, 쇠비름, 부처꽃, 잠자리. 또 10월과 11월 가을에는 물억새, 갈대, 가을강아지풀, 왕사마귀 등 다양한 생태계를 벗 삼아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강서습지생태공원은 일출 후부터 일몰 전까지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 [한국관광공사]

이렇게 푸른 자연을 즐기는 것 외에 강서습지생태공원의 또 다른 매력! 바로 각종 체력단련기구 등을 갖춰 시민의 여가활동과 스포츠 공간으로써의 기능을 하고 있다는 점과 가양대교부터 방화대교까지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 신나게 자전거를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밖에 조류전망대를 통해 각종 새들을 관찰할 수 있고, 낚시를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인 곳이 바로 이 강서습지생태공원인데요. 참고로 67대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마련돼 있으니 여유롭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강 하류 둔치에 위치한 강서습지생태공원 지도. [한강사업본부]

생태계 학습은 물론 산책, 체력단련까지 서울시민의 휴식이 되어주는 강서습지생태공원. 이곳에서 가족과 함께 그리고 연인, 친구들과 함께 건강한 여가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찾아오겠습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교양공감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