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발전에도 도움되지 않는 점 분명히 지적한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이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공감신문] 전지선 기자=북한이 15일 광복절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의 경축사를 언급하며 ‘막말’ 비난을 쏟아낸 것에 대해 통일부는 “남북 정상 간 합의한 공동선언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날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남조선 당국자의 말대로라면 저들이 대화 분위기를 유지하고 북남협력을 통한 평화경제를 건설하며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소리인데 삶은 소대가리도 앙천대소할 노릇"이라며 문 대통령의 경축사를 겨냥하며 "아랫사람들이 써준 것을 그대로 졸졸 내리읽는 남조선 당국자가 웃기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조평통은 또 "남조선 당국이 이번 합동군사연습이 끝난 다음 아무런 계산도 없이 계절이 바뀌듯 저절로 대화국면이 찾아오리라고 망상하면서 앞으로의 북미대화에서 어부지리를 얻어보려고 목을 빼 들고 기웃거리고 있지만 그런 부실한 미련은 미리 접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조평통의 담화에 대해 "그러한 발언은 남북정상 간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합의정신에 부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지적하고자 한다"고 강력하게 말했다.

이어 "우리는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해 나간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며,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의 이러한 노력에 북측도 적극 호응해 올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공동선언의 이행을 위해서는 남북 간의 대화와 협력만이 유일한 길"이라며 "대화의 장에서 서로의 입장을 얼마든지 조율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변함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불만스러운 점이 있어도 대화의 판을 깨거나 장벽을 쳐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이 고비를 넘어서면 한반도 비핵화가 성큼 다가올 것이며 남북관계도 큰 진전을 이룰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