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 있는 다양한 정보'...목 쉬거나 이물감 느껴지면 갑상선암 의심해봐야

갑상선의 모습

[공감신문] 현대의학이 발전해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암 질환은 정복하지 못했다. 암 가운데 갑상선암은 지난해까지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걸리는 암 질환이었다. 올해는 3순위로 밀려났지만 여전히 경계해야 할 암 중 하나다. 모든 암이 그렇듯 갑상선암도 초기에 증상을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

갑상선암은 유독 많은 이들이 앓고 있는데 다른 암 질환과 달리 초기에 발견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독특한 초기증상이 없고 암의 전이속도가 늦기 때문에 대다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병이 진행된 후 알게 되는 것이다. 

혹시 목에 이물질이 느껴지거나 쉰목소리가 나는 난다면 검진을 받는 것도 좋다. 갑상선암은 그렇다할 초기증상이 전무하기 때문.

그나마 어느 정도 암이 퍼졌을 경우에는 일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성대 쪽으로 전이됐다면 갑자기 목이 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종양의 크기가 커지면 식도나 기도를 압박해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때문에 목이 쉬거나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갑상선암을 의심해 하루 빨리 병원을 찾는 게 좋다.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이라해서 방치하다보면 질환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특히 여성이 남성에 비해 갑상선암에 걸릴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으니 더욱 조심해야 한다.

보건복지부가 최근 발표한 ‘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전체 여성 암환자 중 갑상선암에 걸린 이는 19.4%에 달하는 반면 남성은 4.8%에 불과했다. 

또 여성의 경우 20대가 지나면서 갑상선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60대를 넘어서면 연령과 환자수가 비례하는 현상이 일어난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갑상선암에 걸릴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다.

남성이라고 갑상선암에 안전지대에 놓인 것도 아니다. 국내 한 의과대학 연구팀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한국인은 외국인보다 갑상선암에 걸릴 확률이 2배가량 높다. 

더욱이 갑상선암은 정확한 원인도 알려지지 않았기에 명확한 예방책도 없다. 즉 왜 걸리는지도 모르고, 방지할 수도 없으며, 걸려도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한국인들에게 위협적인 암이다.

단 한가지 알려진 사실은 방사선과 가족력이 갑상선암 발병확률을 높인다는 것이다. 일전에 목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았거나, 가족 중에 갑상선암 환자가 있다면 정기 검진을 받는 게 현명한 선택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